Book

춤추는 고래의 실천
(2011년 11월)

고래

– 책 소개
"켄 블랜차드 자기경영 실천편!"

세계적 베스트셀러작가인 켄 블랜차드의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실천편. 켄 블랜차드의 실제 고민을 담고 있는 이 책은 그가 실제 전설적인 사업가이면서 동기부여 전문가인 폴 마이어를 찾아가 자신이 품고 있던 ‘사람들은 내가 책에서 말한 것을 모두 실천했을까?’에 대한 해답을 담아, 이 두 사람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였다.

성공한 작가이자 스타강사였던 켄 블랜차드였지만 부족함을 느낀 그는‘우리는 왜 아는 것을 실천하지 못하는지’, ‘지식과 지혜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언을 얻기 위해 우연히 「포춘」 기사에서 알게된 필립 머레이 또한 찾아갔다. 필립은 자신이 회사를 설립하면서 사람들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방법과 실천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교육시켜왔는지 경험들을 하나하나 설명해주었다.

이 책은 이처럼 그동안 켄 블랜차드가 제시했던 ‘칭찬합시다!’, ‘팀워크를 높이는 방법’, ‘열광하는 팬 서비스를 하라’ 등 개인과 조직이 배워야 할 지식과 지혜들을 실제 실천으로 옮기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켄 블랜차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는 젊은 베스트셀러 작가 헨리와 해결책을 제시할 기업가 필립의 이야기를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배운 지식을 실천으로 옮기는 간단하면서도 체계적인 방법을 알려주며, 실천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저자 소개
(1) 켄 블랜차드(Ken Blanchard, ブランチャ-ド, ケン,Kenneth Blanchard)
경영 관리와 리더십 분야의 권위자이며, 켄이란 애칭으로 잘 알려진 작가이자 유명한 연설가이다. 비즈니스 컨설턴트로서,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회사와 그 직원들에게 새로운 리더십과 동기 부여 이론을 강연했다. 현재 매사추세츠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있으며 켄블랜차드컴퍼니의 회장이고 경영 컨설턴트로서도 활동하고 있다.

그는 코넬대 행정학, 철학 학사, 콜게이트 대학 사회학 석사, 코넬대 교육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한 켄은 켄 블랜차드 기업의 주된 정신적 경영자이다. 켄 블랜차드 컴퍼니는 그가 아내 마지 블랜차드와 함께 1979년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에 설립한 국제 경영 양성과 컨설팅을 위한 기업이다.

켄 블랜차드는 연설할 때, 따뜻함과 유머를 포함하여 진심을 담아 상대방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던진다. 이 때, 그의 강연에서만 느낄 수 있는 독특함은 청중과 마치 일대일로 대화하듯 말한다는 것이다. 그는 매우 복잡하게 보이는 것도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숙련된 기술을 가진 세련된 이야기꾼이다. 취미로는 골프를 즐긴다.

그는 경영 리더쉽과 연설 분야에서 그의 공로를 인정받아 몇가지 상과 영예를 받았다. 1996년에는 전미 인재개발대회에서 주는 상을 받았다. 미 연설가 협회(National Speakers Association)는 그에게 가장 뛰어난 전문 강사에게 수여하는 상인 CPAE(최고영예상,Council of Peers Award of Excellence)를 수여했다. 또한 그는'Toastmasters International'로 부터'Golden Gavel Award'를 받기도 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저서 중, 스펜서 존슨과 공동으로 집필한 『1분 경영』은 천만부 이상이 팔렸고 25개 언어로 번역된 베스트 셀러이다. '유능한' 경영자를 찾아 길을 떠나는 한 젊은이가 '1분 경영자'를 만나 그로부터 1분 경영법을 사사받고, 이후 자신 역시 1분 경영자가 돼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책으로 '1분'이라는 상징적 시간을 통해 경영자가 진짜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말해주고 있다. 80년대 미국기업의 부흥을 이뤄낸 경영서의 고전이다. 사람을 통해서만 일을 이뤄낼 수 있다는 경영의 기본 원칙과 회사에 소속된 자로서 생산성 향상이라는 목적을 실현해야 한다는 또 다른 원칙을 동시에 강조하면서 이 일을 해내는데 그리 많은 시간이 요구되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조직, 더 나아가 가정, 많은 인간관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칭찬'을 조직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제시하는 책으로 TV 책을 말하다의 테마북으로 선정되기도 했던 도서이다. 그가 말하는 칭찬의 힘이란 바로 칭찬이 긍정적인 힘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도망가는 죄수를 잡는 스포트라이트처럼 잘못한 것에 집중하여 그것을 강조하면 할수록 더욱 잘못을 할 가능성이 커지고 부정적인 힘만 커진다고 말한다. '고래 반응', '뒤통수치기 반응', '재전환' 등의 개념을 통해 어떻게 긍정적인 것에 집중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칭찬을 함으로써 조직의 기강이 풀어져 잘못에 무뎌질 수 있는 부작용은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를 조직관리 차원에서 실무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셸던 보울스, 레이빙 팬스와 공동으로 집필한 『겅호!』, 『Big Bucks』, 『하이파이브』는 작가로서 켄의 역량을 널리 알렸다. 작업장에서의 혼에 대한 그의 책 『Leadership by the Book』은 섬기는 리더쉽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이외에도 『Go Team 고 팀』, 『내 안의 리더』, 『어제와 다른 나를 만드는 1분 셀프 리더십』, 『춤추는 고래의 실천』, 『아브라카다브라』, 『굿바이 허둥지둥』, 『멀리건 이야기』, 『진실한 사과는 우리를 춤추게 한다』, 『GAPS: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술』, 『사랑으로 소문난 교회 』 등의 저서들이 있다.

(2) 폴 마이어(Paul J. Meyer)
폴 마이어는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자기계발 산업의 개척자이자 리더로 불린다. 27세에 백만장자 대열에 오른 그는 1960년 SMI(Success Motivation Institute)를 설립하였고, 사람들의 잠재력을 불러일으키는 데 헌신하였다. 사람들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는 마이어의 비전을 기반으로, 그의 회사는 60여 개국에 진출한 국제적인 그룹으로 성장하였고, 23개 언어로 계발 중이다. 세계적으로 20억 달러의 수익을 내고 있으며, 이것은 다른 어떤 자기계발 작가와 비교하여 사상 최고의 금액이다.
마이어 가족은 전 세계에 40개 이상의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폴 마이어와 제인 마이어 가족 재단”은 전 세계적으로 30개가 넘는 사역단체와 자선단체를 지원하고 있다. 마이어는 70세에 공식적으로 은퇴했다고 말하지만, 여전히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위해, 가능한 한 많은 방법으로, 가능한 한 오랫동안, 가능한 한 많은 선행을 행하는 것”을 일생의 과제로 삼고 있다. 그 결과, 미래를 위한 그의 비전과 활동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넓게 확대되고 있다.

(3) 딕 류(Dick Ruhe)
인기 있는 모티베이션 강연가이자 유명한 컨설턴트이며 훌륭한 트레이너이다. 그는 켄블랜차드컴퍼니의 시니어 컨설턴트로서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을 맡고 있다. 뉴헤븐 대학교에서 MBA를 받았고, 조지 워싱턴 대학교에서 HR계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경영 전도자 톰 피터스와 함께 일했으며, 현재 칼럼과 다수의 저서를 집필 중이다.



– 목차
* 프롤로그
*본문
1장 _ 실천의 문제
지식과 실천 사이의 틈 | 새로운 시도 | 전설적인 사업가 |
잃어버린 고리 | 실천하지 못하는 세 가지 이유

2장 _ 반복의 힘
반복, 반복 또 반복 | 너무 많은 정보! | 망각의 습관 |
좀 더 적은 것을 좀 더 자주 | 첫인상 책임자

3장 _ 긍정의 힘
무조건적인 사랑 | 한 사람의 격려 | 오픈 마인드 |
가능성 사고의 힘 | 파란불 사고하기 | 잘한다! | 미래의 열린 가능성

4장 _ 지속하는 힘
의지의 부족 | 체계적인 계획 | 완벽한 마스터 | 칭찬의 힘 |
승리로 이끄는 법 | 마음을 여는 일대일 대화 | 다른 사람이 승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에필로그
* 춤추는 고래의 실천 노트



– 출판사 리뷰
전 세계 1,800만 독자가 열광하는 켄 블랜차드 신작!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실천편

한 해를 돌아보는 연말이 되면 연초에 세웠던 계획이 잘 지켜졌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올해에는 반드시 자격증을 따야지’, ‘다이어트에 반드시 성공하고 말거야’, ‘이번 목표는 임원승진이다!’ 등 수많은 계획들을 세우지만 한 해를 정리해보면 지킨 것은 그리 많지 않아 실망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자신과의 약속과 다짐들이 이렇게 지켜지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스스로의 의지가 약해서라고 자책할 수도 있지만, 이런 일이 매번 반복되는 것을 보면 의지보다는 혹 방법이 잘못된 것은 아닐까? ‘작심삼일’이라는 말로 위안을 삼기에는 삶과 비즈니스에서 해야 할 계획과 목표들이 너무나 많다.

작심삼일로만 그치지 말고 실천하는 방법을 터득하라!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겅호』 등 세계적 베스트셀러를 출간해 개인과 기업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온 켄 블랜차드는『춤추는 고래의 실천』을 통해 또 한 번 중요한 지혜를 알려준다. 기업교육의 선두자인 엘리엇 마지는 “켄 블랜차드는 또 한 번 놀라운 일을 해냈다. 우리 자신뿐 아니라 만나는 사람들의 삶에 변화를 주는 법을 깨닫게 해준다. 이 책은 꼭 읽어야 할 책이다.”라고 말해 이번 책 역시 켄 블랜차드의 진가를 보여줄 것이라는 점을 짐작하게 한다.
이 책은 내용 자체가 켄 블랜차드의 실제 고민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기존 책들과 차별적이다. 켄 블랜차드는 그동안 출간한 40여 권이 넘는 책마다 모두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유명작가로 성공했지만, 대중들을 상대로 강연을 하다보면 풀리지 않는 한 가지 문제가 있었다고 한다. 바로 ‘사람들은 내가 책에서 말한 것을 모두 실천했을까?’였다. 열성을 다해 강연을 한 이후 사람들을 다시 만나보아도 그들의 행동에 변화가 없었던 것이다. 켄 블랜차드는 실제 전설적인 사업가이면서 동기부여 전문가인 폴 마이어를 찾아가 이에 대한 해답을 구하였고, 이 책은 이 두 사람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구성되었다.
‘구슬이 서 말이더라도 꿰어야 보배’이듯, 이 책은 그동안 켄 블랜차드가 제시했던 ‘칭찬합시다!’, ‘팀워크를 높이는 방법’, ‘열광하는 팬 서비스를 하라’ 등 개인과 조직이 배워야 할 지식과 지혜들을 실천으로 옮기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계획은 줄기차게 열심히 세우지만 매번 작심삼일로 끝나고 마는 당신의 습관과 행동에 반드시 변화를 일으켜줄 책이다.

켄 블랜차드가 알려주는 춤추는 고래의 실천 기술
헨리는 베스트셀러 책을 여러 권 출간한 성공한 작가로, 강연회가 열리면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드는 스타강사였지만 강연회가 끝나고 나면 왠지 모를 허전함을 느꼈다. 이곳저곳 전국을 누비며 개인과 조직의 변화를 외쳐왔지만, 이후 사람들의 행동은 변한 게 없었던 것이다. 헨리는 어떻게 해야 사람들이 실천할 수 있을지 그 해답을 찾고 싶었다. 우연히 「포춘」 기사에서 사람들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데 탁월한 평가를 받고 있는 필립 머레이를 알게 된 헨리는 그를 찾아가 ‘우리는 왜 아는 것을 실천하지 못하는지’, ‘지식과 지혜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언을 구한다.
필립은 자신이 회사를 설립하면서 사람들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방법과 실천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교육시켜왔는지 경험들을 하나하나 설명해준다. 실제 자신이 교육시켜 성공한 전문가들을 한명씩 만나게 해주면서 헨리에게 그 해답을 알아가도록 안내해준다.
과연 헨리는 실천하는 방법을 알아냈을까?

실천하지 않는 꿈은 무의미하다!
“아는 것을 실천하라!”

사람들은 책과 교육을 통해 인생과 비즈니스에 필요한 지혜와 지식을 대부분 습득하고 있다. ‘성공하려면 전략을 세워라’, ‘인간관계를 잘하려면 마음을 움직여라’, ‘진짜 인생을 찾기 위해서는 나를 바꿔야 한다’ 등 어떻게 해야 성공하고 인생을 잘살 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해서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는 일은 쉽지가 않다.
왜 그렇게 힘들여 배운 많은 것들을 잘 유지하지 못하는 걸까? 켄 블랜차드는 우리가 모든 에너지를 쏟아 새로운 기술과 습관을 배웠지만, 흡수한 모든 유용한 정보들을 삶과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켄 블랜차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는 젊은 베스트셀러 작가 헨리와 해결책을 제시할 기업가 필립의 이야기를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배운 지식을 실천으로 옮기는 간단하면서도 체계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어느 수준에 있는 사람이건 간에, 자신의 행동을 바꿔 개인과 조직에 놀라운 결과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