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스스로 살아가는 힘(2015년 8월)

20150803

책소개

어떻게 자기 인생을 살 것인가?

1인 가구 증가와 100세 시대를 맞아 결혼 여부나 자기 의사에 상관없이 스스로 살아가야만 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동안 적당히 순응하고 사회가 정한 틀에 맞춰 살아왔다면 이제 더는 통하지 않는다. 《굿바이, 게으름》으로 게으름에 대한 명쾌한 진단과 처방을 제시하여 수많은 독자를 공감하게 만든 문요한 저자는 달라진 세상에 걸맞은 새로운 삶의 방식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자신의 중심 가치를 찾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율성이야말로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삶의 방식인 것이다.
저자는 인생에 대한 결정권을 갖는 것이 자율성, 곧 스스로 살아가는 힘이라며 내 안의 자율성을 깨우는 방법을 임상경험과 심리학, 정신의학을 토대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내 안의 자율성을 깨우고 다른 사람의 자율성을 이끌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4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명쾌하게 보여준다. 4가지 키워드는 자기결정력, 스스로 동기부여하는 법, 자기조절력, 관계의 힘이다. 적당히 순응하는 삶, 충동이나 감정 조절의 어려움, 결정장애 등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선택하는 법, 의지력과 생각의 힘을 키우는 방법 등 실전지침까지 조목조목 들려준다.
생생한 임상사례가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다양한 실험 결과들이 탄탄하게 내용을 뒷받침하여 익숙한 삶의 방식에서 변화를 꿈꾸게 한다. 이 책은 위기에서 기회를 찾아내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친절한 안내서이자 지렛대이다.

 

저자소개

멘탈 트레이닝 전문가. 1994년에 전남의대를 졸업했고, 그 후 1999년 국립서울병원에서 정신과 전문의를 취득했다. 국립부곡병원, 아산정신병원 등에서 알코올 클리닉을 운영하면서 보다 효과적인 알코올 중독자 회복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자기계발 분야에 관심을 가져왔다. 2002년부터 2004년까지는 태릉 선수촌 인근에서 개인병원을 운영했는데, 당시에 국가대표 예비선수들이 병원을 찾은 적이 있었다. 선발시험을 앞두고 약물 치료도, 장기적인 상담도 불가능한 상황이라 보다 단기적인 정신적 해법의 필요성을 느꼈고, 그 후부터 효과적인 멘탈 트레이닝 방법에 대해 연구해 왔다.
2004년에는 인터넷 포털 야후에 ‘내 마음 속 비타민’이라는 고정칼럼을 연재했고, 2005년에는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1기 연구원으로 활동하며 한국형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연구했다. 현재 자기계발 이론과 통합적 정신훈련을 연구하는 정신과 전문의들의 모임인 「정신경영 연구회」를 이끌고 있다. 현재 상담 전문 클리닉 ‘더나은삶정신과’와 심리훈련 전문 교육 기관인 ‘정신경영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다. 저서로는 20만 독자를 변화시킨 베스트셀러『굿바이, 게으름』을 비롯해『그로잉: 내 안의 성장 본능을 깨워라』『천 개의 문제, 하나의 해답』등이 있다.

그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스스로 절망과 시련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생명력이 우리 안에 있고, 이를 깨우는 것이야말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열쇠라고 말한다. 이러한 치유와 성장의 통찰을 담은 [삶을 깨우는 목소리, 에너지 플러스] 메일링을 통해 8년째 독자들을 찾아가면서 마치 직접 마주하고 상담을 하듯 많은 이들의 지친 마음을 보듬어주고 있다. 『문요한의 마음청진기』는 그중 가장 많은 공감을 얻었던 94편의 글들을 모은 책이다.

작가한마디

인생의 목적은 이기는 것이 아니다. 인생의 목적은 성장하고 나누는 것이다. 그동안 해온 모든 일들을 되돌아볼 때, 당신은 다른 사람들보다 잘하고 그들을 이긴 순간보다 그들의 삶에 기쁨을 준 순간을 회상하며 더 큰 만족을 얻게 될 것이다.

 

목차

들어가며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자율성

1장 나는 스스로 살아가고 있는가
-자율성의 원리

세상은 자율을 원한다
이것은 나의 인생인가
우리는 언제 어른이 될까
알아서 하는 사람, 시켜야 하는 사람
적응과 순응 사이
스스로 살아갈 때 행복하다

2장 결정도 연습이 필요하다
-나를 만들어가는 자기결정력

누가 대신 좀 결정해주세요
자기 철학이 나를 만든다
내 인생의 결정권

3장 가치를 부여하는 순간 특별해진다
-스스로 동기부여하는 방법

나를 움직이는 힘
당근과 채찍은 효과가 있을까
그 일은 나에게 중요한가
어떤 목표가 열정을 만드는가

4장 결심을 성취로 이끄는 힘
-원하는 삶으로 바꾸는 자기조절력

내 마음인데 왜 마음대로 안 될까
왜 작심삼일이 반복되는가
충동과 감정을 조절하는 4단계

5장 위대한 사람처럼 대하라
-자율성을 끌어내는 관계의 힘

믿는 만큼 스스로 움직인다
점점 잘한다고 느끼게 하라
관계 욕구를 활용하라
매뉴얼이 아니라 권한을 주라
인간관계의 황금률
한계가 없다면 자율도 없다
자율성 향상을 위한 4단계 접근법

6장 스스로 살아가기 위한 5가지 법칙
-자율성 실전지침

나를 움직이는 힘을 파악하라
생각의 힘을 키워라
능동적으로 선택하라
중요도 동기를 부여하라
의지력을 키워라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