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논백 리더십 전략 (2018년 8월)

책소개

높은 인센티브는 직원들을 춤추게 한다?
직원들을 춤추게 하는 것은 바로 셀프 리더십입니다!

‘학문과 실무의 중간, 중간계 캠퍼스’ 논백 시리즈의 두 번째 편, 『논백 리더십 전략』이 출간되었다. 저자 신병철 박사는 심리학이라는 학문을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실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효과 만점, 실용 만점의 강의를 하고 있다. 그리고 중간계 캠퍼스 강의의 핵심인 ‘논문 100편 씹어먹기’의 첫 번째 주제인 ‘경쟁 전략’에 이어 두 번째 주제 ‘리더십’을 책으로 엮어 출간했다.

강력한 리더의 카리스마와 높은 금전적 보상을 통해서 성장할 수 있었던 제조업 중심의 과거가 있었다. 하지만 사회가 발전할수록 소비자들의 욕구는 다양해지고, 다양한 욕구에 맞추어 산업은 점점 고도화되어 가고 있다. 그리고 이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라 일컫는 시대가 현실로 다가왔다. 이런 환경 속에서 과거처럼 높은 금전적 보상은 오히려 성과를 나쁘게 하는 독이 된다는 것을 이미 여러 연구에서 검증하고 있다. 그리고 한층 복잡한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저자가 제시하는 것이 바로 ‘리더십’이다. 그런데 책에서 말하는 리더십은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리더십과는 차이가 있다. 기업이나 조직의 오너 혹은 임원이나 몇몇 팀장이 발휘하는 리더십이 아니라, 모든 구성원이 스스로 리더십을 가지는 ‘셀프 리더십’이다. 구성원 모두가 셀프 리더십을 가지고 일을 할 때, 비로소 기업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다는 말이다.

‘셀프 리더십’을 갖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일의 시작과 끝을 알게 하는 것’이다. 발전을 거듭할수록 세분화된 업무의 영역은 자신의 업무에 있어서는 전문성이나 숙련도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전체 일을 보았을 때 자신의 업무 영역이 아니라면 알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일을 시작과 끝을 알게 한다는 것은 내 일이 어디에서부터 시작이 되었고, 그 다음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내가 왜 이 일을 하는지 의미와 명분을 생각하게 한다는 말이다. 그리고 직원들이 일의 의미와 명분을 알고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현재의 리더들이 해야할 일이다.

저자는 『논백 리더십 전략』에서 일의 의미와 명분을 알고 하는 것이 어떤 성과의 변화를 가져오는지 수많은 논문과 실험을 통해 증명하고 있다. 그리고 논문과 실험을 통해 증명된 사실을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적용하는 과정에서 리더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조심해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칫 ‘리더십’이라고 하면 주관적이고 수치화되지 않은 비효율적인 이야기로 들릴 수 있다. 하지만 『논백 리더십 전략』을 끝까지 읽고 나면 새로운 시대를 대비하는 리더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 신병철

신병철은 1990년부터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고 있으며, 1996년부터는 특히 브랜드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2003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브랜드 시너지 효과’를 주제로 한 논문 <브랜드 확장에서의 시너지 효과 측정 및 매개 과정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이 박사학위 논문은 2007년 11월, 세계 3대 마케팅 학술지인 <마케팅 연구(Journal of Marketing Research)>에 게재되었다. ‘하이트맥주’ 런칭 캠페인, 씨제이 ‘컨디션’ 캠페인, 에스케이텔레콤 ‘스피드011’ 캠페인, 에스케이 그룹 브랜드 재정립 프로젝트, 두산 주류 ‘처음처럼’ 뉴미디어 캠페인 등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현재 (주)브릿지 래보러토리(www.bridgemarketing.co.kr)의 대표이사로 있으며, 『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공저),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개인 브랜드 성공 전략』, 『인터렉티브 마케팅』, 『마케팅 트렌드 21』 등의 책을 썼다. 고려대와 이화여대를 비롯한 많은 대학과 기업체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언론 매체를 통해서 마케팅을 대중적으로 소개하는 작업도 활발히 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TOPIC 1 리더십, 동기 부여의 미학
1. 원숭이도 스스로 동기 부여가 되는가? _016
2. 보상과 성과는 비례할까? _024
3. 보상은 많을수록 좋다? _034
4. 보상의 조건 _042
5. 내적 동기 강화 : 의미를 깨닫게 하라 _056
6. 내적 동기와 기업 성과 _062
논백 칼럼 ① 새 얼굴 효과 :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문제 해결력이 높아진다 _069

TOPIC 2 셀프 리더십 정교화
1. 스스로 동기 부여하기 _076
2. 스스로 설계, 진행, 피드백하면 성과가 좋아지나? _085
3. 하루만 연습해도 동기가 올라간다 _092
4. 의미와 명분을 생각하면 더 오래 버틴다 _100
5. 동일한 행동의 반복이 불러오는 효과 _106
6. 무임승차의 조건 _118
7. 조직의 합리적 규모 _124
논백 칼럼 ② 기업의 CEO, 연령 다양성을 인정하라 _136

TOPIC 3 리더의 덕목
1. 무엇보다 신뢰 _142
2. 신뢰의 조건 _148
3. 신뢰 붕괴의 3요소 _162
논백 칼럼 ③ 얼굴이 넓은 CEO가 더 좋은 성과를 낸다 _169

TOPIC 4 리더십과 기업 문화 구축
1. 듣지 못한 분위기도 영향을 주는가? _178
2. 사소한 차이가 좋은 결과를 유도할까? _184
논백 칼럼 ④ CEO, 웃지 않으려거든 가게 문을 열지 마라 _190

TOPIC 5 리더십과 관계과 관계 형성
1. 관계 속 외로움 _198
2. 외면의 강력함 _206
논백 칼럼 ⑤ 경쟁자를 친구로 만드는 간단한 방법 _214

TOPIC 6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1.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_220
2. 분리감을 일으키는 리더의 언어 _226
3. 연결감을 만드는 리더의 언어 _234
4. 두 가지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_240
5. 남자와 여자의 언어 _252
논백 칼럼 ⑥ ‘나는 여자’라고 생각만 해도 유리 천장 프레임에 걸린다 _261

TOPIC 7 리더십의 실패
1. 성공은 실패의 어머니 _268
2. 실패하지 않는 리더십 _272
3. 실패의 역설 : 남의 실패는 내 성공의 어머니 _280
논백 칼럼 ⑦ CEO, 너 자신을 알라. 실수가 줄어들 것이다 _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