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5명 중 1명이 UK Specialist! ‘최고의 유학’ 을 위한 책임감!


 ‘최고의 유학’을 위한 책임감!

전국의 Education Consultant (EC) Team 2017` 유학전문가 수상자들의 메시지입니다.

 

 

다년 간의 컨설팅 경험이 있지만, 그래도 유학전문가 시험을 치른 이유는  컨설턴트로서의 전문성 및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Q1. 유학전문가 시험은 컨설턴트의 어떤 점을 변별하는 시험으로서 중요했나요? (누가 어떻게 주로 어떤 역량을 평가하는가에 대한 측면)

유학전문가 시험은 기본적으로 컨설턴트가 속해 있는 유학원 및 컨설턴트로서의 전문성을 변별할 수 있는 시험이었습니다. 유학원 및 컨설턴트의 역할, 해당 국가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정확한 비자 규정, 학생 케이스에 따른 컨설팅 역량 등을 변별하는 시험으로서 아주 중요합니다.

 

Q2. 컨설턴트 이전, 해외 체류 경험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

11살때부터 9년간 해외에 거주했었고, 2010년에 약 9개월 정도의 캐나다 어학연수 경험이 있으며, 중국에서 6개월 정도 영어를 가르친 경험이 있습니다.

 

Q3. 2018년도 유학전문가 과정을 수료할 분들을 위해 한마디

바쁜 업무 중, 시험 준비까지 하느라 정신 없겠지만 유학전문가 과정은 컨설턴트로서의 전문성 및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입니다. 고객을 향한 정성으로써, 고객에게 최고의 유학을 선물하고 우리의 컨설팅 퀄리티를 함께 높이는 것인 만큼 좋은 마음으로 열심히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케이스에 맞춰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컨설턴트의 역할입니다.”

 

Q1. 인상 깊은 컨설팅에 대한 기억

한 가정에 3명의 자녀분이 있는 어머님이 오셔서 둘째 딸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사실 그 학생은 고등학교때 큰 사건이 있어 성적관리가 어려웠는데, 미국 대학교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 패스웨이라는 프로그램을 설명드렸고 실제로 진학하여 1년간 우수한 성적으로 공부하고, 현재는 좀더 높은 랭킹의 대학교로 편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후 첫째는 어학연수를 다녀오고, 마지막 막내까지 대학진학을 위한 상담을 진행하며 유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총 2년에 걸쳐 진행해온 한 가정에 대한 컨설팅 및 진행은 저에게도 의미가 깊었습니다. 한 가정의 세 자녀의 유학플랜 및 진행을 맡겨주셨다는 것에 감사하기도 했고, 그만큼 더 부담을 갖고 컨설팅에 임했던 기억이 납니다.

 

Q2. 2016년도에 합격을 한 유학전문가 선임이나 동료를 알고 계시나요?

네. 입사동기가 전년도에 합격했습니다. 어려운 시험으로 알고 있는데 열심히 공부하더니, 합격까지 했고 이후 더 전문성을 가지고 컨설팅에 임하는 모습을 보면서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번 시험공부를 할 때 공부하는 방법이나 노하우도 알려주고, 공부하다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잘 설명을 해주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후임이나 동료가 다음해에 시험을 본다면 저 또한 잘 도울 계획입니다. ^^

 

Q3. 2018년도 유학전문가 과정을 수료할 분들을 위해 한마디

하나의 시험으로 “유학전문가”라는 이름을 갖기엔 무리가 있는 건 사실입니다.
다만, 겸손한 마음으로 이 시험을 본 시점 이후로 더 진정성 있는 케이스 별 상담을 진행하고자 신경쓰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양의 공부를 하며 지금까지 진행해온 것보다 풍부한 지식으로 컨설팅을 할 수 있게 되며, 무엇보다 “유학전문가”라는 타이틀에 힘입어 더욱 전문성 있고 고객들을 위한 컨설팅을 하려고 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시험을 저의 후임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저도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하였는데, 고객의 입장에 있었던 때를 상기하며 전문가로서 알고 있는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합니다.”

 

Q1. 컨설턴트 이전, 해외 체류 경험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

저는 예전에 한국에서 대학교를 다닐 때 학교에서 선발된 글로벌 인턴쉽 프로그램을 통해서 미국을 처음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그 이전에는 해외에 나가본 적이 없었는데 미국에 가서 처음 느낀 것은 ‘정말 학교가 많은 곳이구나’ 라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더불어 미국대학교에 입학한 또래 친구들이 저와 고등학교 성적 등이 비슷한 것을 보고 미국대학편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미국을 가지 않았더라면 미국대학을 갈 수 있는 방법이 그렇게 다양하다는 것을 모르고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했을 것 같습니다. 물론 편입을 하는 것과 졸업하는데 시간이 걸리기는 했지만 미국대학교서의 학업은 지금 컨설턴트로서 일을 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하며, 지금 저의 컨설팅 역시 고객의 입장에 있었던 때를 상기하며 전문가로서 알고 있는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합니다.

 

Q2. 인상 깊은 컨설팅에 대한 기억

제 학생은 타사를 통해 2016년 1월에 파운데이션을 진학하셨는데 그 해 9월에는 영어점수 때문에 대학교 진학을 하지 못해서 디퍼를 하고 올해 9월 입학을 준비하시는 분이었습니다. 이 학생 분은 타사가 문을 닫은 지도 모르고 영어공부만 하다가 올해 6월 말에 저와 상담을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이분은 디퍼를 했다고 했지만 그분이 진학하실 대학교의 경우 UCAS 시스템을 통해서 다시 지원을 해야 오퍼를 주는 시스템이었고 영어점수도 부족해서 프리세셔널을 또 같이 진행해야 했는데 이미 6월 말이라 시간이 굉장히 급박한 상황이셨습니다. 일단 본인을 담당해줄 유학원도 없고 학교에서도 알아서 하라는 말 뿐이어서 혼자 어려움을 많이 겪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빠르게 UCAS 재지원부터 프리세셔널 지원을 도와드려서 8월에 프리세셔널 과정을 마치셨고 지금은 학부 진학을 위한 비자 진행 중입니다. 물론 어려운 케이스고 시간도 부족했지만 시험을 준비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고 생각합니다.

 

Q3. 2016년도에 합격을 한 유학전문가 선임이나 동료를 알고 계시나요?

부산지사 정혜진 팀장님이 1등을 하셨던 기억과 ed:m 유학센터에서 상위권을 모두 석권하여 전사적으로 파티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Q4. 2018년도 유학전문가 과정을 수료할 분들을 위해 한마디

일을 하면서 시험을 동시에 준비하는 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공부하면서 컨설팅을 하면 고객의 눈빛을 컨설팅을 더욱 확신하는 눈빛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사명이 빛날 수 있도록 과정 수료를 추천합니다.

 

 

 

컨설팅이 전문적이어야 할 이유요? 제 학생들이 더 큰 경험과 문화적, 사회적 체험을 할 수 있게 추천하려면 당연히 전문적이어야 하지 않을까요?”

 

Q1. 유학전문가 시험은 컨설턴트의 어떤 점을 변별하는 시험으로서 중요했나요? (누가 어떻게 주로 어떤 역량을 평가하는가에 대한 측면)

영국유학전문가 시험은 단순히 영국의 어학연수, 정규유학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영국 국가 전체에 대한 이해, 학제와 체류 관련 정보,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법이나 어린이 보호법 등 정말 다양한 부분에 있어서 지정된 원서로 학습을 하게 프로그램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단순히 이론적으로 암기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험은 실제 상황이나 케이스에 접목해서 나오기 때문에 실질적인 경험도 평가될 수 있어서 실무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도 이 과정을 공부하고, 시험을 치르면서 습득한 정확한 정보나 웹사이트들은 고객 상담과 수속시에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Q2. 컨설턴트 이전, 해외 체류 경험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여행을 좋아하신 부모님의 영향으로 미국, 캐나다 등을 여행해볼 기회가 있었고, 장기로 해외체류를 했던 것은 대학교 3학년 때 뉴질랜드의 작은 소도시인 해밀턴으로 10개월 정도 어학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아버님 지인이 현지에 계셔서 그 분 도움으로 갔었는데, 학교 바로 맡은 편에서 양떼가 뛰 노는 친 자연적 환경에서 여행도 많이 다니고, 또 열심히 공부하여 아이엘츠 6.5점의 목표를 이루고 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더 다양한 국가와 방법들을 접하면서는 너무 작은 곳에 있어서 더 많은 것을 경험하지 못한 아쉬움은 크게 남지만, 그래서 제 학생들에게는 더 큰 경험, 문화적 사회적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적극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Q3. 인상 깊은 컨설팅에 대한 기억

고등학교 3학년, 민감한 시기에 저와 첫 상담을 했었던 고객인데, 전교에서 1등을 하던 유망한 학생이었습니다. 이 학생은 중학교 때부터 간직해 온 꿈이 항공 조종사가 되는 것이었고, 영국에서 그 꿈을 시작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빨리 꿈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물어 보셔서 여러가지로 추천해드리다가 조심스럽지만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파운데이션으로 진학을 하는 방법도 추천해드렸고, 과감한 결정이었지만 확신을 가지고 따라와 준 학생과 지지해주신 부모님 덕분에 다른 학생들보다 2년정도 빠르게 영국 본과대학 진학의 꿈을 이룬 친구가 있습니다. 당시 고등학교에서도 유망주라서 선생님도 많이 말렸었다고 하는데 본인의 꿈을 위해 대쪽같이 결정하고 실행하는 모습에 많이 감동을 받았었고, 저도 그만큼 더 좋은 결과가 있기 위해서 함께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지원했던 5개 대학의 조건부 오퍼를 모두 받았었고, 학생이 원하던 브리스톨 대학교로 올해 9월 진학이 확정되었습니다.

 

Q4. 2016년도에 합격을 한 유학전문가 선임이나 동료를 알고 계시나요?

제가 2016년도에 1위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인생에 길이 남을 영광의 순간이었습니다. ^^

 

Q5. 2018년도 유학전문가 과정을 수료할 분들을 위해 한마디

시작은 어렵게 느껴질지 모르겠으나, ed:m에서 교육받았던 것들을 토대로 하나씩 영국에 대해 이해를 하면서 접근하면 좀 더 친근하고 쉽게 학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위의 비결은 다른 것이 아니라 교재의 모든 부분을 꼼꼼하게 보고 놓치지 않는 ‘집요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이론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하고 있는 현업과 얼마나 접목해서 풀어내느냐에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열정을 가지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넓은 시야와 열린 가치관, 자립심유학 경험이 제게 준 선물을 고객들도 그대로 받았으면 합니다.

 

Q1. 컨설턴트 이전, 해외 체류 경험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

저는 컨설턴트 이전에 호주에서 생활을 했었습니다. 처음에는 영어실력을 쌓기 위해서 호주 퍼스에 위치한 어학원에서 어학 연수를 했었고, 그 후 시드니, 멜번, 케언즈, 브리즈번, 골드코스트 등 호주 전 지역을 돌아다니며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1년 정도 여행도 하고 아르바이트도 하면서 지내다가, 점점 호주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체류하는 동안 호주에서 대학교 진학에 대한 생각도 가지게 되어, 일하는 틈틈이 IELTS 시험을 준비해서,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시험공부하며 목표로 하는 IELTS 점수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다시 잠깐 한국으로 돌아와서, 호주 대학교 진학에 필요한 비자 준비를 마치고, 호주 골드코스트에 위치한 Griffith University 에서 비즈니스 관광경영을 공부하였습니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꾸준히 공강이 있는 날이나, 주말에는 아르바이트 하면서 생활비를 스스로 벌면서 생활했습니다. 호주는 우리나라와 학제가 달라 학사학위를 비교적 짧은 3년만에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호주에서 약 4년 반 동안 지내면서 다양한 아르바이트도 경험하면서 생활력과, 자립심을 키울 수 있었고, 또 다양한 국가의 친구들도 사귀면서, 새로운 문화도 접하고 넓은 시야와 열린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Q2. 인상 깊은 컨설팅에 대한 기억

가장 기억에 남는 학생은, 작년에 호주로 학생비자로 어학연수 가신 학생 중에 한 분 이신데, 이 학생 나이와 컨디션이 비자 받기가 조금 까다로운 경우라서 비자 준비할 때, 준비 서류도 굉장히 꼼꼼하고 신중하게 준비했었고, 주한 호주대사관에서 비자 심사하면서 전화로 불법체류에 대한 의심도 있던 학생이라서 굉장히 가슴 졸이면서 비자 신청을 도움 드렸던 학생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비자를 정상적으로 승인받고 호주에서 30대 후반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그 누구 보다 공부를 열심히 하셔서, 단 기간에 Advanced 레벨로 졸업하신 학생이시고, 연수 끝나고 돌아오셔서도 또 찾아오셔서 제 덕분에 좋은 경험하고 오셨다고, 본인 평생의 최고의 경험이었다고 말씀해 주셔서, 참 기억에 많이 남는 학생이세요, 심지어, 제가 여행을 평소에 좋아하는데 이런 제 취향을 미리 아시고, 예쁜 여행용 파우치도 선물로 주셔서 너무 감동을 받았답니다. J 이렇게 연수 가셔서 영어실력도 쑥쑥 늘 어오시고, 돌아오셔서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학생들 때문에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컨설턴트 일을 자랑스럽게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Q3. 2016년도에 합격을 한 유학전문가 선임이나 동료를 알고 계시나요?

네. 현재 부산지사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EC 정혜진 팀장님입니다! 혜진 팀장님은 작년에 영국 문화원 스페셜리스트 시험에서 여러 지원자들을 제치고 당당히 1위로 합격하셨어요, 그 소식을 전해 듣고 저도 이번 2017년 영국 문화원 시험에 응시하면서 공부할 때 많은 동기 부여를 받았고, 귀감이 되어서 더 열심히 공부하는 계기가 되었고, 그 덕분에 좋은 성적으로 합격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4. 2018년도 유학전문가 과정을 수료할 분들을 위해 한마디

이번에 영국 문화원 스페셜 리스트 시험 공부를 하면서 작년 또는 제작년에 시험 응시하셨던 선임분들께 조언도 많이 얻고, 나름 전략적으로 준비해서 공부 했었는데, 이번 2017년에 제출 된 문제들은 앞서 예상했던 문제들과 많이 다른, 새로운 문제들이 나와서 조금 힘들었었어요. 생각지도 못했던 문제들이 많이 나와서 당황한 기억이 있는데, 시험이 똑 같은 패턴으로 나오지 않고 매년 새로운 내용도 많이 추가가 되고, 해마다 변경되는 부분이 있으니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위해 내년에도 연이어 응시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새롭게 추가된 항목들에 집중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