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너츠 NUTS! 사우스웨스트 효과를 기억하라 (2014년 2월)

너츠

책소개

2008 금융대란도 피해 간 69분기 연속 흑자 경영의 신화!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독특한 아이디어와 파격 경영·가족 문화 창출로, 부침이 심한 항공업(걸프전, 9.11사태, 최근의 금융위기 등)에서 단 한번도 적자가 없던 회사, 창업 이래 30여 년간 최고의 수익을 낸 회사, 미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10대 기업으로 유명하다. 이 책은 SW항공사의 업계 진출 과정부터 독특한 기업 문화 소개 등 위기에 강한 SW항공사의 성공 요인 분석 및 드러나지 않은 직원들의 주인의식을 보여 주는 수많은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호기에 욕심 내지 않고 위기에 기업의 기본철학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준다. 경영자, 관리자는 물론 일반 직장인에게도 직업관을 되새기게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너츠(nuts)’는 자기가 일하는 회사를 미치도록 좋아하는 사람,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열광적으로 몰입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 책은 30여년 전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를 창업, 파격적인 경영으로 성공을 거둔 CEO 허브 켈러허와 가족같이 똘똘 뭉친 직원들의 주인의식이 어떻게 위기의 기업을 살리는지 보여줌으로써, 많은 독자들에게 깨달음을 줄 것이다

저자소개

Kevin Freiberg

대중 연설가이며 샌디에이고 컨설팅 그룹 CEO이다. 강렬한 메시지가 당긴 그의 연설은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어 그들의 개인적, 사회적 생활에 큰 변화를 일으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86년부터 강연 활동을 해온 그는 세계 기업 리더들을 상대로 생산성, 고객 서비스, 수익성 등을 제고하는 방법을 강연하고 있다. 샌디에이고 대학과 샌디에이고 주립대학에서 8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해마다 100여 개 이상의 기업, 전문직 협회, 정부 기관 등을 상대로 강연을 한다. 지은 책으로 『너츠』가 있다.

Jackie Freiberg

기발한 비즈니스 실천 사항들을 설파하는 강연가이다. 그녀의 강연을 들은 사람들은 건전한 비즈니스 해결 방안, 행동 지향적인 정열, 희망에 넘치는 신선한 감각 등을 얻게 된다. 샌디에이고 대학의 가족 기업 연구소의 공동 설립자이자 이 대학의 겸임 교수로 공공 연설과 기업 의사소통 과목을 가르쳤다. 현재 재키는 샌디에이고 컨설팅 그룹의 오너이면서 관리 파트너이다.


목차

1장 당신도 너츠?

Part 01 전설의 발진-사우스웨스트 정신의 탄생
2장 골리앗이 다윗을 만나다
3장 전투는 점점 뜨거워지다
4장 괴짜 독불장군의 등장

Part 02 기본에서 파격으로-파격 VS 기본 지키기
5장 낡은 규정을 무시하고 항공사 운영하기
6장 ‘프로’는 오지 마세요
7장 작게 생각하고 빠르게 행동하라
8장 주인처럼 행동하라
9장 미친 듯이 배워라
10장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Part 03 기본이 된 파격-사우스웨스트의 특장점
11장 하나의 커다란 가족
12장 사우스웨스트 정신 이어 나가기
13장 축하의 기술
14장 넓은 마음으로 축하하기
15장 여러 해가 지났어도 여전히 너츠
16장 러브(LUV)
17장 지역 공동체에 대한 관심
18장 파격적인 광고 방식
19장 고객은 두 번째
20장 직원이 첫 번째

Part 04 전설은 계속된다-리더십이 그것을 뒷받침한다
21장 리더를 지도하는 리더
22장 내부에서 외부로 향하는 리더십
23장 이제 여러분도 너츠가 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