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 국제팀은 어떤 역할을 하는 팀인가요? 팀 소개 및 본인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 재정 : 안녕하세요, 국제팀 이재정 과장입니다. 저희 팀은 학교와의 소통을 총괄하는 팀으로 신규 파트너학교 발굴, 계약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관계개선을 위한 협의, 미팅진행, 학교관련 컨텐츠 확보 및 관리 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국제팀에서 어학 파트쪽 학교들을 담당하고 있으며, 팀 선임으로써 전체적인 팀 이슈에 대한 조율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은정 : 안녕하세요, 국제팀에서 해외대학쪽을 담당하고 있는 차은정 대리입니다. 국제팀은 edm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위한 해외 파트너 학교 섭외 및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어요. 또한 효율적인 파트너쉽 관리와 상호협력적 마케팅 활동을 통해 양측 모두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국제팀의 큰 역할이라고 할 수 있어요.
- 소연 : 국제팀은 edm과 해외 학교들간의 연결고리 같은 존재에요. 회사와 학교 간 소통에 있어 문제 혹은 갈등이 발생할 경우, 저희팀에서 학교와 컨택하여 보다 원활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소통하고 협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유학은 고객의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그런 만큼 고객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좋은 학교들을 발굴하고 파트너쉽을 맺고 있어요.
Q2 – 국제팀 소속으로 일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 소연 : 여러 국가의 담당자들과 소통을 하는 업무라, 특히 시차가 큰 미국 학교와 소통이 필요할 경우 저녁 늦은 시간에 연락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 담당자와 매우 긍정적인 합의를 끌어내고, 전화를 주어서 고맙다는 말을 들었을 때 피곤도 사라지고 큰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어요.
- 은정 : 아무래도 파트너가 모두 외국 학교이다 보니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많고, 다양한 문화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는 것 같아요. 업무를 하다 보면 무엇인가를 성취했을 때의 보람도 크지만, 일상가운데 느낄 수 있는 소소한 보람은 우리가 관계를 맺고 있는 여러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소통을 통해 오는 것 같아요.
- 재정 : 올 봄에 영국 출장을 갔을 때, edm, 그리고 국제팀의 소속으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어디에 가도 항상 학교들이 반겨주고 가족처럼 챙겨주는 모습에 너무 감동스러웠어요. 그리고 어려운 협의를 이끌어냈을 때 국제팀에서 일을 하는 것에 보람을 느낍니다. 아침에 일을 시작할 때, 저를 찾는 많은 쪽지와 이메일 속에서 늘 감사함을 느낍니다.
Q3 – 현재 업무를 더 잘하기 위해 키워야 할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은정 : 파트너들이 외국학교이다 보니, 영어소통 능력은 필수에요. 하지만 일을 하면서 느낀 건 영어실력만큼 중요한 것이 ‘소통능력’이라는 점이었어요. 누군가를 설득해야 하는 일들이 참 많거든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양측의 성장을 위해 큰 그림을 볼 줄 알되, 또 이 모든 것들의 기본이 ‘관계’이다 보니 작은 것들을 놓치지 않는 인간미도 필요한 것 같아요. 저희 팀의 매력은 ‘일을 할수록 배우고 싶은 부분이 점점 많아지는 팀’이라고나 할까요? 하하. 단, 얼마나 부지런하느냐의 문제겠죠?^^ - 재정 : 단순한 소통보다는 파트너 학교와의 마케팅적인 관계 내에서 양질의 조언과 협상을 끊임없이 제안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급 소통스킬, 협상스킬, 그리고 유학시장 전체적인 흐름을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즉 우물 안의 개구리로 내 앞에 보이는 것만 보아서는 안되고, 의식적으로 멀리 보고 넓게 보는 역량을 키운다면 더 유리한 협의 및 파트너와의 관계를 증진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소연 : 회사와 학교간 소통의 중간역할을 하는 만큼 정확한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희가 자체적으로 개최하는 박람회와 같은 큰 이벤트 진행 서포트를 하는 과정 같은 경우에는 여러 사람들과의 소통 및 꼼꼼함이 요구 됩니다. 꺼진 불도 다시 보자는 꼼꼼함을 기르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Q4 – 앞으로 필요한 비전, 혹은 팀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 재정 : 유학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그 변화의 흐름을 잘 캐치하여 먼저 유리한 고지를 선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말 끊임 없는 배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배움이란 단지 내가 하는 것을 더 잘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거시적 안목을 가지고 큰 그림을 그린 후 미시적인 내용을 보태어 진화하는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이 저희 팀에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소연 : 학교와 일을 하기 위해선 그 학교가 제공하는 프로그램, 학생들의 실제로 진학한 후 어떤 피드백 이 있었는지 등 학교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국가 별로 학교 프로그램 이나 정책의 변화를 잘 인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하고 탁월함을 추구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은정 : 공부를 많이 해야 할 것 같아요. 마케팅에 대해서도, 기획에 대해서도, 시장 동향에 대해서도. 욕심은 많은데 실천이 참 어렵네요. 다양한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꾸준히 공부하는 팀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Q5 – 마지막 한 마디!
- 은정 : 유학/연수의 목적은 단순히 어떤 언어나 전공을 ‘공부’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면서 앞으로 나의 인생의 방향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일 이라고 생각해요. 저희 국제팀 업무도 그 부분에서는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을 만나고 소통하면서 지식과 경험의 폭을 넓히는 과정!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 재정 : 사랑합니다 국제팀, edm! J 내년이면 edm과 함께한 지 10년이에요, 여기서 결혼도하고, 아기엄마도 되었고, 참 개인적으로도 많은 것을 edm과 함께 했습니다. 저에게는 또 하나의 가족인 edm, 감사합니다 ^^ !
- 소연 : 저도 오랜 유학생활을 한 한 사람으로써 저희 회사와 저희 팀이 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하고 필요한 역할을 하는지 잘 알고 있고, 학생들이 어떤 욕구들을 가지고 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명성 있는 좋은 학교에서 고객의 인생에 선물 같은 유학경험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 제가 하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학교들과 좋은 파트너쉽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