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2013년 6월)

8

책소개

전세계 최고기업들이 경영의 교과서처럼 삼고 있는 기업경영의 바이블. 스탠퍼드대 특별연구팀이 지속적으로 정상에 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18개의 비전기업을 6년동안 분석하여 찾아낸 기업경영의 원칙을 제시하는 책이다.

제네럴 일렉트릭, HP, 필립 모리스, 디즈니, 모토롤라 등 18개의 비전기업을 조사해본 결과 도출된 결론은 그동안 모두가 무의식적으로 믿고 있었던 기업경영과 관련된 여러가지 신화들이 사실과는 전혀 달랐다는 것이었다. 즉 ‘비전기업에는 카리스마 넘치는 비전 있는 지도자가 필요하다’ ‘성공적인 회사는 우선적으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존재한다’ ‘비전 기업들은 누구에게나 일하기 좋은 직장이다’ 등 그저 믿고 있던 이러한 신화들이 사실과 전혀 달랐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런 조사를 토대로 잘못된 신화들을 짚어내어 새롭게 세워진 12가지 진실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단명하는 기업이 아닌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비전기업이 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기업의 경전과도 같은 책.

저자소개

James C. Collins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석학. 글로벌 베스트셀러이며 ‘경영의 바이블’로 꼽히는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의 저자. 1958년 미국 콜로라도에서 태어나 스탠퍼드대학교 경영학 과정을 마친 뒤 HP와 매킨지에서 근무했다. 이후 모교에서 <기업가 정신>을 강의하면서 1992년 ‘명강의 상’을 받았다. 현재 콜로라도 주 볼더의 ‘매니지먼트랩Management Lab’ 경영연구소에서 실천적 경영원리를 개발하며 <포춘> <비즈니스위크> <이코노미스트>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등에 글을 발표하고 있다.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출신 경영자들과 함께 연구, 강의, 저술, 컨설팅도 진행 중이다.


목차

1. 최고 중의 최고
2. 시간을 알려 주지 말고 시계를 만들어주라
사잇글
– ‘아니면’이라는 악령에서 벗어나
– ‘그리고’라는 영신을 맞아들여라

3. 이윤추구를 넘어서
4. 핵심을 보존하고 발전을 자극하라
5.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
6. 사교 같은 기업 문화
7. 많은 것을 시도해서 잘되는 것에 집중하라
8. 내부에서 성장한 경영진
9. 끊임없는 개선 추구
10. 시작과 끝
11. 비전 세우기

– 에필로그
– 부록 1 : 조사의 한계
– 부록 2 : 비전 기업과 비교 기업의 설립 기원
– 부록 3 : 표
– 부록 4 : 각 장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