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천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2013년 4월)

천번

책소개

200만 부 돌파를 앞둔 멘토링 에세이의 신화 『아프니까 청춘이다』 그후,
대한민국이 열광한 경청과 공감의 멘토 ‘란도샘’이 돌아왔다!

『아프니까 청춘이다』 그후, ‘이제 흔들리며 세상에 첫발을 내딛은 청춘’에게 주는 김난도의 인생 멘토링. 청춘의 불안을 지나 세상 속에서 뜨거운 볕을 맨몸으로 견디며 흔들리고 있는 어른아이들을 위한 ‘란도샘’의 가슴 벅찬 인생 멘토링이 시작된다.

‘아픈 청춘’을 지나 사회에 발을 내딛은 이들, 생물학적 나이로 25세에서 35세 사이의 ‘어른아이’들이 겪는 아픔은 학창 시절에 비할 바가 아니다. 이제는 아픈데도 아프다는 말조차 하지 못하며 일과 사랑, 가족, 인간관계, 자아실현 사이에서 힘겨운 저글링을 해야 하는 만만찮은 ‘어른의 삶’이 기다리는 것이다.

전작 『아프니까 청춘이다』를 한국을 넘어 중국, 일본, 태국, 대만, 네덜란드 등 세계 각지로 수출하며 멘토 열풍을 불러온 김난도 교수는 신작에서 사회초년생들이 힘겨워하는 문제와 딜레마 들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함께 고민한다. 어렵게 입사한 첫 직장과 진짜 꿈 사이에서 갈등하는 제자, 이런 고민조차 해볼 기회가 없는 취업준비생들, 이밖에도 이직, 연애, 결혼 등 무수한 삶의 화두 앞에서 흔들리는 ‘어른아이’들이 나만의 답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조언한다.

신작에서 청춘 이후 좀더 복잡해지고 난감해진 ‘어른아이의 삶’에 건네는 그의 멘토링은 더 깊이 있고, 좌절에 빠진 이들에게 건네는 조언은 곡진하다. 흔들리고 아파하다가 제자리로 돌아가는 사람도, 또 흔들리다가 지금 서 있는 곳과는 전혀 다른 방향에서 자신의 길을 찾아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느 쪽을 택하든 김난도 교수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어른의 흔들림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그러므로 부끄러워하지도 말고 너무 많이 아파하지도 말라는 것이다. 삶이 나를 거칠게 흔들 땐 꼿꼿이 버티다가 나가떨어지거나 부러지기보단, 함께 흔들리며 한 뼘씩 ‘성장’하고 새로워지는 것이 진짜 ‘어른’이기 때문이다.


저자소개

김난도

한국 출판역사상 최단기간 밀리언셀러에 오른 에세이이자 곧 200만 부 돌파를 앞둔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 서울대학교 학생들 사이에서 ‘란도샘’으로 알려졌고, 첫 에세이를 펴낸 후 강단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멘토로 자리매김했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는 태국, 대만, 이탈리아, 네덜란드, 브라질, 일본, 베트남 등 세계로 수출되고, 중국 아마존닷컴에서 16주 연속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는 등 국내 에세이 최초로 출판계 한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과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남캘리포니아대학(USC)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1997년부터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학생들이 직접 평가하는 ‘서울대학교 우수강의’에 선정되고, 대학이 공식 수여하는 ‘서울대학교 교육상’을 수상한 ‘란도샘의 강의’는 서울대에서 가장 빨리 수강신청이 마감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밖에 ‘한국갤럽 최우수 박사학위논문 지도공로상’을 수상하며 ‘제대로’ 가르치는 교수임을 공인받았다. 또한 2007년 대한민국 명품 소비자의 소비 동기를 분석한 책 『럭셔리 코리아』가 주요 일간지의 ‘올해의 책’에 선정됐으며 정진기언론문화상을 받았다. 이밖의 지은 책으로는 『트렌드 코리아』가 있다.

서울시, 경기도, 보건복지부, 삼성, LG, SK, 롯데건설, 아모레퍼시픽 등 주요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자문활동을 하며 세상이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듣고, 학교와 온라인에서 청춘들과 소통하며 ‘어떤 인생을 개척할 것인가’에 대해 조언을 주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이제, 흔들리며, 어른의 문턱에 선 그대에게

| 제1부 | 아모르파티, 네 운명을 사랑하라

J에게―첫 직장을 그만두겠다는 너를 보내고
K군에게―잇단 취업 실패로 지친 그대의 기다림에 부쳐
리셋! 내 인생
우리는 어른일까
아모르파티―네 운명을 사랑하라
어른의 트릴레마, 혹은 힘겨운 저글링
당신의 가치
인생의 하인리히 법칙

| 제2부 | 청춘, 세상에 나가다

내 인생의 반전드라마
너의 성공에 대비하라
떠나느냐 남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첫 월급
일이냐, 돈이냐
성공의 비밀, 신발 정리
고독은 나의 힘

| 제3부 | 만나라, 사랑하라, 그리고 살아가라

결혼의 조건
어른끼리 친구하기
섹스, 어른의 언어, 어렵고 슬픈
나라는 이름의 가면
엄마처럼 살기 싫었는데 자꾸만 엄마를 닮아가,
아빠처럼 되기 싫었는데 그렇게 되기도 쉽지가 않아
창살 없는 감옥에서 자기만의 왕국으로
대한민국에서 ‘워킹맘’으로 산다는 것
가족, 작은 말로 쌓는 탑

| 제4부 | 생의 반환점에 들어서려는 그대에게

인생이 아픔이었네
소비의 정글에서 살아남기
남의 눈
취미, 일생의 벗
결핍이 나를 돌아보게 한다
이제 인생시계는 던져버려라
아마추어로 산다는 것
소중히 쟁여놓은 외할머니의 빨간 내복
생의 반환점에 들어서려는 그대에게

에필로그 의자에 오래 앉지 못하는 남자의 작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