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실행이 답이다
(2012년 8월)

실행이답이다

 

책 소개

지금까지 당신이 알고 있던 생각뿐인 ‘성공 공식’을 뒤집어라

꿈을 이루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답은 딱 하나, '실행'이다. 실행하지 않은 머리속 생각은 아무런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 ‘1% 행동 심리학자’로 불리는 저자 이민규는 이 책 『실행이 답이다』를 통해 ‘실행’을 ‘달성하는 법’ 즉 ‘실행력’ 부족을 개선하기 위한 사고방식과 실행 노하우를 설명한다.

전작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를 통해 사회생활과 인간관계로 골치 아픈 직장인들과 학생들의 답답한 마음속을 명쾌하게 풀어주었던 저자는 이 책에서 개인과 기업의 성공 키워드를 ‘실행’이라고 말하며 성공한 사람, 1등 기업들은 좋은 아이디어를 실행으로 추진하는 ‘실천 지렛대’를 가지고 있었음을 우리에게 제시한다.

좋은 생각을 가지고도 실행할 줄 몰라 우왕좌왕하는 일반인들과 갈리 성공한 이들은 미리 계획을 세우고 실행으로 옮기며 실행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간다는 점을 발견한 저자는 이 책에서 성공한 이들의 비법 ‘실천 지렛대’ 20가지를 제시함으로써 독자들도 이를 실천해 볼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실행이 답이다』는 결심, 실천, 유지의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별로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각각의 주제에서는 먼저 실천과 관련된 문제 사례를 소개하고 실천을 방해하는 심리학적인 문제를 분석한 다음 독자들과 함께 그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며 모든 주제의 말미에는 독자들이 책을 읽고 느끼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곧바로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코너를 마련했다.

더불어 'One More' 라는 코너에서 생각에 깊이를 더해주는 일러스트를 적절히 활용해 내용의 이해를 도우며 그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 정리해 보여준다. 이처럼 체계적으로 정리된 실행력이 뛰어난 사람이 되기 위한 법칙은 독자들을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끌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 이민규

심리학 박사이자 임상심리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에서 임상심리학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공군에서 장병선발과 심리검사 담당 장교로 복무한 후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에서 카운슬러로 일했다.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를 거쳐, 현재는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아주대학교 부설 아주심리상담센터 소장으로 있으며 ‘상담 및 심리치료’ ‘이상심리학’ ‘정신건강’ ‘동기와 정서’ 등의 과목을 강의하고 있으며 일부 강의는 사이버로 진행 중이다. 2001년도 제1회 아주대 강의우수교수(Best Teacher) 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생각을 바꾸면 공부가 즐겁다』, 『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 『심리장애의 인지 행동적 접근』 등이 있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는 2006년 네티즌이 선정한 책으로 뽑힐 만큼 대중성을 확보한 책이다. 작은 변화부터 시도해야 한다. 작은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든다는 주제로 쓴 이 책은 성공하는 인간관계를 위한 인간관계 개선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자신이 심리학 박사이면서도 부부 사이에,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고민했던 자신의 경험에서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 때문에 저자는 자신의 경험이나 상담사례 및 시행착오 과정을 진솔하게 소개하고, 그리스로마 신화의 피그말리온 이야기, 손자병법의 가치부전(假痴不癲) 전략이나 한비자(韓非子) 세난(說難)편의 역린지화逆鱗之禍 등 동서양의 고사와 심리학적 지식을 접목시켜 인간관계의 원리들을 재미있게 설명하여 독자의 이해를 도와준다.

 

 

목차

프롤로그 의지력을 탓하지 말고 지렛대를 찾아보자

1장 결심Decision Making
-목적지를 확실히 정하라
로드맵을 그려보라. 지름길이 보인다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라. 답이 절로 나타난다
역산 스케줄링을 시도하라. 할 일이 명확해진다
대비책을 만들어두라. 돌발상황이 두렵지 않다
공개적으로 선언하라. 어쩔 수 없이 하게 된다
절박한 이유를 찾아내라. 그 누구도 못 말린다

2장 실천Taking Action
-즉시 행동으로 옮겨라
당장 실천하라. 제일 적당한 때는 지금이다
작게 시작하라. 크게 이루게 된다
사선(死線)을 설정하라. 도전이 즐거워진다
실험이라 생각하라. 놀라운 일이 일어난다
관찰하고 기록하라. 저절로 달라진다
쉬운 일에 빠지지 말라. 중요한 일을 놓치게 된다

3장 유지Maintaining Habit
-끝까지 포기하지 말라
더 넓게 규정하라. 더 큰일을 하게 된다
‘No'라고 말해보라. ’Yes'가 쉬워진다
퇴로를 차단하라. 딴 생각을 할 수 없다
열심히만 살지 말라. 부가가치를 따져보라
목표에서 눈을 떼지 말라. 결국 이루게 된다
한 발 더 나아가라. 그 한 발 차이로 승부가 결정된다
실행력을 가르쳐라. 실천이 쉬워진다

에필로그 읽고, 느끼고 그리고 잊어버리고

 


출판사 리뷰

실행력이 최고의 경쟁력이다!
100만 베스트셀러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저자 이민규 교수의 최신작

테레사 수녀는 어떻게 평생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봉사를 할 수 있었을까 헬렌 켈러 여사가 3중고를 이겨내고 대학 강단에 설 수 있었던 힘은 무엇일까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만들 수 있었던 원동력은 이들이 위대한 것은 특별한 생각 때문만이 아니다. 그 특별한 생각을 실행으로 옮겨 성과를 만들어내었기 때문이다.
모든 위대한 성취는 행동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지금껏 당신이 성공하지 못한 것은 아이디어 때문도 아니고 운 때문도 아니다. 단지 행동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늘 결심만 하고 좀처럼 실행에 옮기지 못했던 의지박약자 당신에게 ‘실행’을 ‘달성하는 법’ 즉 ‘실행력’ 부족을 개선하기 위한 사고방식과 실행 노하우를 설명한다.

“기업 간 경쟁력의 차이는 비전과 전략의 우위보다는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행동하는 실행력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_톰 피터스

“NO ACTION, NO CHANGE !!”
실행하는 사람은 1%가 다르다, 꿈을 현실로 만드는 실행의 힘!

아이폰에는 애플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담겨 있다. 그러나 반짝이는 아이디어만으로 전 세계 사람들의 필수 아이템, 아이폰이 탄생할 수 있었을까 ‘언젠가 모든 사람들이 각각 개인 컴퓨터를 갖게 하겠다’는 포부를 가졌던 빌 게이츠가 그 꿈을 이룬 원동력은 무엇일까 할렘가 출신의 오프라 윈프리가 토크쇼의 여왕이 된 데는 어떤 힘이 작용했을까 남다른 좋은 생각이 그 원동력일까 생각만으로 이들이 그처럼 위대한 족적을 남길 수 있었을까
그들이 위대한 이유는 그들의 지식이나 아이디어가 남달라서가 아니라 그들의 실천 때문이다. 99%의 평범한 사람들 역시 수천 가지의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실천하지 않는다. 반면 1%의 특별한 사람들은 다르다. 그들은 생각을 반드시 행동으로 옮긴다.
《실행이 답이다》에서는 개인과 기업의 성공 키워드를 ‘실행’이라고 말한다. 성공한 사람, 1등 기업들은 좋은 아이디어를 실행으로 추진하는 ‘실천 지렛대’를 가지고 있었다. 우리가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실행하지 못해 우왕좌왕할 때, 성공한 사람들은 달랐다. 그들은 미리 계획을 세우고 실행으로 옮기며 실행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해나갔다. 심리학자인 저자는 실행하지 못하고 머뭇거리는 사람들과 기업들에게 책을 통해 ‘실천 지렛대’ 20가지를 소개한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방식대로 차근차근 실천하다 보면 어느덧 미루는 습관을 버리고 성공하는 사람들이 가진 ‘실행력’을 익힌 당신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더불어 당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 역시 지지부진한 성과에서 벗어나 경쟁기업들을 물리치고 1등 기업으로 도약하게 될 것이다.

1% 행동 심리학자 이민규 교수의 5년 내공을 쌓은 역작!
생각을 성과로 이끄는 성공 원동력, ‘실행이 답이다’

대한민국 100만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의 저자인 이민규 교수가 5년 만에 다시 돌아왔다. 2006년, 서점가를 휩쓴 전작은 사회생활과 인간관계로 골치 아픈 직장인들과 학생들의 답답한 마음속을 명쾌하게 풀어주었다. 바로 저자의 긴 연구생활과 경험이 책 속에 녹아 있었기 때문이다. 책을 읽고 나서 직접 책에 자신만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해 독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낸 것도 이 책의 성공 포인트 중 하나였다.
《실행이 답이다》 역시 그런 면에서 지금까지 저자가 출간한 도서와 맥락을 같이한다. 단 이번에는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생각을 성과로 이끄는 성공 원동력을 소개한다. 저자는 지금까지 당신이 실행하지 못했던 이유를 단순히 ‘의지 부족’이나 ‘끈기 부족’으로 몰아가지 않는다. 채찍을 들고 다그치기보다는 ‘실천 지렛대’를 몰랐기 때문에 실행하지 못했다고 위로한다. 그리고 지금부터라도 이 지렛대를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실천해갈 수 있으며, 이를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책에서 이민규 교수는 자신에게 상담해온 여러 독자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그동안 사람들이 실천하지 못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성과를 이끄는 ‘실천 지렛대’를 제시한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와 마찬가지로 이 책 역시 저자가 직접 겪은 다양한 이야기들과 우리 마음속에 감추어진 심리적 요인들을 근거로 삼아 해결책을 제시해줌으로써 기존의 다른 여타의 자기계발서와는 다른 특이점을 보이며 설득력을 가진다.
저자는 ‘성과=역량 x 실행력’이라는 공식을 세우며, 재능이나 지식, 아이디어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실행력이 0점이라면 성과 역시 제로가 된다고 주장한다. 더불어 뛰어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실천 지렛대를 알려주면 누구나 저절로 실하고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스스로를 의지박약이라고 자책하거나, 아이들에게 인내심이 부족하다고 야단쳐서는 안 되며, 실행력이 부족하다고 직원들을 너무 다그쳐서도 안 된다고 독자들을 설득한다.

“우리는 왜 실행하지 못할까”
실행력도 기술이다 ‘결심하고, 실천하고, 유지하라’

좋은 정보나 노하우는 누구나 얻을 수 있지만 아무나 실행할 수는 없다. 도대체 왜 우리는 실행에 머뭇거리게 되는 것일까 바로 효과적인 방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배우고 연습하지 못했기 때문에 지금껏 실행을 미룬 것이다. 이 책은 실행도 기술임을 증명해 보인다. ‘실천 지렛대’를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미루는 버릇에서 벗어나 바로 실행할 수 있으며 심지어 유지할 수도 있다.

_ 이 책은 결심, 실천, 유지의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별로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각각의 주제에서는 먼저 실천과 관련된 문제 사례를 소개하고 실천을 방해하는 심리학적인 문제를 분석한 다음 독자들과 함께 그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모든 주제의 말미에는 독자들이 책을 읽고 느끼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곧바로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Stop, Think & Action' 코너를 마련했다. 더불어 'One More'라는 코너에서 생각에 깊이를 더해주는 일러스트를 적절히 활용해 내용의 이해를 도우며 그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 정리했다.

1장 결심 : 생각을 실행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결심이 필요하다. 결심이 모호하거나 추상적이면 실행을 미루거나 아예 포기하는 일이 벌어진다. 이 장에서는 앞으로 무엇을 결심하고 어떻게 구체적으로 계획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2장 실천 : 결심을 했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길 때이다. 당신은 무언가 하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머뭇거리지 않고 그 자리에서 곧바로 실행하는 편인가 이 장에서는 실행지수를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3장 유지 : 변화는 결코 몇 번의 실행으로 끝나지 않는다. 지금 생각을 성과로 만드는 실행을 계속 하고 있는가 이 장에서는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실행을 멈추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출처: yes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