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아일랜드] ‘재정위기’ 아일랜드 어쩌나…유로존 분열 조짐

(아주경제 김신회 기자) 아일랜드의 재정위기 사태 해결방안을 놓고 유로존(유로화를 쓰는 16개국)에 균열 조짐이 뚜렷해지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6일 보도했다.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 모여 아일랜드의 재정위기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FT는 유로존이 아일랜드와 포르투갈에 대해 구체적인 재정위기 타개책을 요구하는 압박 수위를 높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움직임은 국제 공조에 따른 구제금융 지원을 통해 아일랜드를 지원하려는 유럽중앙은행(ECB)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아일랜드에서 다시 수면으로 떠오른 유럽 재정위기는 이미 포르투갈과 스페인 등 주변국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테이세이라 도스 산토스 포르투갈 재무장관은 전날 긴급지원 요청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포르투갈이 외부에 긴급 자금을 요청할 것이라는 관측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세를 불리고 있다”며 “포르투갈이 직면한 문제는 국내로 제한된 게 아니어서 잠재적 리스크가 더 크다”고 말했다.

그의 발언 내용이 알려지자 달러 대비 유로화 가치는 최근 1개월래 최저 수준으로 추락했다.

게오르기오스 파판드레우 그리스 총리는 독일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는 이날 이른바 디폴트메커니즘과 관련, “독일의 주장대로 민간투자자들에게 구제금융 수혜국과 고통을 분담하도록 하는 것은 재정위기국에 부도를 강요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지적했다.

아일랜드는 ‘낙인효과’를 우려해 구제금융 지원을 거부해왔지만 최금 자금 수혈 가능성을 견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일랜드는 이날 ECB에 유럽연합(EU) 구제금융기금에서 지원 받은 자금은 은행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쓸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에서는 이미 아일랜드에 대한 구제금융 지원을 기정사실화하고 있으며 다음 대상으로는 포르투갈을 지목하고 있다.

실제로 빅토르 콘스탄치오 ECB 부총재도 이날 아일랜드 지원 가능성을 언급, 아일랜드 사태를 조기에 수습하려는 ECB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포르투갈과 스페인도 ECB의 이런 움직임을 반기고 있다.

그러나 독일을 비롯해 재정여건이 견실한 역내 다른 국가들은 불만을 드러내며 이날 재무장관 회의에서 ECB의 방침을 문제삼을 전망이다.

특히 일부 국가들은 4400억 달러 규모의 유럽금융안정메커니즘(EFSF)은 위급한 상황에만 쓰여야지, 단지 금융시장을 안정시키는 데 활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일랜드는 그리스 사태가 불거졌던 지난 봄에 이미 필요한 자금을 조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르키 카타이넨 핀란드 재무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EFSF에 손을 벌리기 전에 담보 설정을 통해 구제금융을 지원받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 조치가 자금 조달 비용을 낮추고 EU 회원국 간 구제금융 제공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구제불가(no bail-out)’ 조항을 피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raskol@ajnews.co.kr

출처: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