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부터 사후관리까지, ‘여름방학 영어캠프’ 성공팁
본격적인 여름방학 시즌을 맞아 다양한 영어 캠프들이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영어캠프는 비교적 여유가 있는 방학을 이용해 해외 경험을 쌓는 것은 원어민 교사로부터 밀착 수업을 받을 수 있어 인기가 더욱 높다. 그러나 비교적 큰 비용이 드는 영어캠프에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가기 전은 물론 다녀온 후에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사전 준비 없이 무작정 영어캠프를 보내면 영어 실력 향상은커녕 아이들에게 좋지 못한 기억 만을 남길 수도 있다.
edm유학센터 서동성 대표는 “여름방학 영어캠프를 통해 영어실력 향상은 물론 추억에 남는 해외 경험을 쌓기 위해서는 믿을 수 있는 회사의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또한 캠프에 다녀온 후에는 영어 말하기 대회나 영어인증시험 등에 참가해보면서 자신의 영어 실력을 확인해보는 것도 동기 부여에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유학 전문 기업 edm유학센터 도움으로 성공적인 성공적인 영어캠프를 위한 단계별 준비법에 대해 알아본다.
- 영어캠프 떠나기 전 준비단계
- 아직도 캠프를 코앞에 두고 갑작스레 취소 통보를 한 후 연락이 두절되는 등 무등록 학원의 막무가내식 운영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참가 취소 시 프로그램비용 환불 가능여부도 세세하게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 자녀의 현재상황과 성향을 고려해 1차 캠프 프로그램들이 선정됐다면 이제 캠프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사항인 선생님의 자질과 사용교재 등을 객관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현직 원어민 교사가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는지 사전확인하고, 교재의 경우 학생의 선호도와 캠프의 특성을 고려한 자체교재를 사용하는지 등을 미리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 현재 아이의 연령도 영어캠프 선택의 큰 변수가 된다. 만약 자녀가 초등학생인 경우에는 영어는 물론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리더십을 키울 수 있는 캠프가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리더십, 과학, 축구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한 영어캠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아이의 성향에 맞는 캠프를 고르면 된다. 중·고교생의 경우 캠프를 통해 영어뿐만 아니라 글로벌 환경을 체험하고 다양한 친구를 사귀면서 공부를 할 수 있는 캠프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시설 등 안전문제에 철저한 대비가 됐는지도 부모가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한다.(-> 또한, 캠프 업체에서 직원 인솔자가 동반하는지 확인하고, 현지에서 지속적으로 아이에 대한 리포트를 전달 하는지 확인하여, 아이의 안전을 책임질만한 인솔자인지를 부모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 적합한 캠프를 선정하기 전에 먼저 선행돼야 할 것이 자녀의 의사를 확인하는 일이다. 지나친 통제가 있거나 자녀 수준보다 너무 높은 프로그램은 아이를 위축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고, 참가만으로도 추억거리가 될 만한 캠프를 아이와 함께 고르도록 한다.
- 영어캠프 참가 중 진행단계
- 캠프기간 동안 학생들은 의사소통의 기본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통합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연극, 노래, 학교탐방 등 다양한 외부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리더 한 명이 그룹을 이끌어가는 방식이 아닌 다수의 의견과 각자의 역할을 모두 중요시하고 존중하는 특성이 있어, 사회성과 배려심을 동시에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또한 현지 학생들과 친해질 기회도 많이 있으므로 다양한 문화적 차이가 있다는 것을 사전에 미리 인지하고 열린 마음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우리나라 학생들은 초·중·고등학생 및 대다수의 대학생들까지도 본인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을 이끌어가는 참여 형 프로그램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현지방식을 따르는 영어캠프의 경우 이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 많으므로 마음을 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족이나 친구끼리 사전에 그룹을 만들어 하나의 주제를 정해 토론하고 서로 눈을 마주치며 의견을 교환하는 연습을 미리 해보는 것도 현지에서 큰 도움이 된다.
- 영어캠프 참가 후 관리단계
- 한발 더 나아가 토론, 발표, 현장학습, 연극 등 어떤 수업 방식이 가장 기억에 남고 재미있었는지 자녀와 이야기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가 흥미 있어 했던 활동이 있다면 그 특성을 살려 앞으로의 다른 학습에도 비슷한 방식을 적용 및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전화영어 또는 외국인 친구와의 대화 등 배웠던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에 꾸준히 노출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 또한 아이들은 습득이 빠른 만큼 잊어버리는 속도 또한 굉장히 빠르다. 캠프를 다녀온 후에는 활동했던 프로그램 별로 배웠던 내용들을 노트 등에 다시 한번 정리하고 느낀 점을 함께 기재해 놓는 것이 도움이 된다. 캠프에서 만난 친구나 먹은 음식, 체험활동 등 경험한 내용들을 간단히 영어로 적고 사진을 붙이는 등 앨범을 만든다면 동기부여에 도움이 된다.
- 짧게는 일주일부터 길게는 한 두달까지의 캠프 기간이 끝난 후 배워온 것들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사후관리는 반드시 필요하다. 먼저 캠프 전과 달라진 아이의 영어 실력을 확인하고 말하기 실력이나 발음, 작문 등 향상된 영역에 대해 칭찬해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갖게 한다.
선택부터 사후관리까지 ‘여름방학 영어캠프’ 성공팁 쿠키뉴스 2015.07.23
영어캠프에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가기 전은 물론 다녀온 후에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유학 전문 기업 edm유학센터 도움으로 성공적인 영어캠프를 위한 단계별 준비법에 대해 알아본다.
여름방학 영어캠프 효과 업시키려면? 에듀진 2015.07.23
영어만 배우는 캠프보다 글로벌 환경 체험이 더 중요 여성경제신문 2015.07.23
여름방학 ‘영어캠프‘ 선택, 손해 안보는 방법은? 미디어펜 2015.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