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레고 어떻게 무너진 블록을 다시 쌓았나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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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레고는 어떻게 혁신의 규칙을 다시 쓰고 전 세계 완구 시장을 석권했나?
베일을 벗은 레고 그룹의 80년에 걸친 역사와 열정 그리고 경영전략을 통해 생존과 변화를 위한 생생한 통찰을 얻는다!

레고는 1932년 덴마크의 작은 시골 마을 빌룬에서 시작해 ‘최고만이 최선’이라는 신념으로 끊임없이 실험하고, 장난감이라는 ‘제품’ 대신 놀이라는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이런 레고의 핵심 가치는 레고를 완구 산업 정상으로 끌어올렸으나, 20세기 말 진화하는 디지털 세계에서 나아갈 방향을 잃고 만다. 1998년 창립 이후 최초로 대규모 손실을 겪고 새로운 경영진으로 대대적인 혁신에 나섰지만 2004년에는 폐업 직전까지 몰렸다. 무엇이 세기의 브랜드 중 하나인 레고를 빠르게 무너지게 만들었을까?

바로 『레고: 어떻게 무너진 블록을 다시 쌓았나』는 레고의 탄생과 성장, 그들이 겪은 위기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모든 조직이 직면하는 혁신의 딜레마에 대한 통찰을 제시한 탁월한 케이스 스터디이다. 어떤 혁신이 성공하고 실패하는지, 혁신의 속도와 방향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레고 그룹의 부활의 여정을 통해 풀어냈다.

이 책의 저자인 와튼 스쿨의 데이비드 로버트슨 교수는 베일에 싸여 있던 레고 그룹의 심장부를 심층 취재하며 ‘레고 교수’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그는 스위스 IMD 재직 시절 5년 동안 레고 본사를 수차례 방문하고 CEO인 외르겐 비그 크누스토르프와 창업주의 손자이자 현재 이사회 부회장으로 있는 키엘드 키르크 크리스티안센을 비롯해 레고의 고위 경영진, 수많은 레고 직원들과 협력 업체들을 인터뷰하며 레고 그룹의 경영전략과 조직의 내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저자소개

저 : 빌 브린(Bill Breen)

비즈니스 리더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아온 경제 매체 ≪패스트컴퍼니≫의 창간 멤버로, 경쟁, 혁신, 개인의 성공에 대한 통찰력 있는 기사를 써왔다. 2007년 아마존닷컴의 편집자들이 ‘올해의 최우수 경영학 서적’으로 선정한 『경영의 미래』와 『책임혁명』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다. 현재 비즈니스 리더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혁신, 지속가능성 등에 대한 강연을 하고 있다.

저 : 데이비드 로버트슨(David C. Robertson) 

일리노이대학교를 졸업하고 MIT에서 경영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1년부터 세계 최고 경영대학인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 스쿨의 교수로 재직하며 학부와 MBA,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에서 기업의 혁신과 제품 개발을 가르치고 있다.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스위스 IMD에서 혁신과 기술 경영 분야의 교수로 있으며 레고 그룹을 분석하고 사례연구를 가르쳤다. 그는 잘 알려져 있지 않던 레고 그룹 경영팀에 유일하게 접근하고, 다양한 인터뷰와 조사를 통해 깊이 있는 사례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다. 또한 IMD에서 주관하는 최대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 경영자 개발 프로그램 등의 공동 책임자로 활동했다.
『전략적 정보기술 아키텍처(Enterprise Architecture as Strategy)』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슬로언 매니지먼트 리뷰≫를 비롯해 다수의 저널에 글을 발표했다.
현재 교육 활동은 물론, 크레디트스위스, HSBC, BT, 마이크로소프트, 하이네켄 등 미국과 유럽의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혁신 관리 시스템 개선을 위한 컨설팅 활동도 펼치고 있다.

역 : 김태훈

중앙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국내 대기업 마케팅 분야에서 근무하였다. 현재 번역가 에이전시 하니브릿지에서 전문 번역가 및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아스널: 축구의 전설 프리미어리그』, 『야성적 충동: 인간의 비이성적 심리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혁신이란 무엇인가』, 『불 인 차이나』, 『그린스펀 버블』, 『Giving : 기빙』, 『카탈리스트 코드』, 『히어로 프로젝트』, 『코칭 : 풍요로운 삶을 위한 조언』, 『가격 파괴 전략』, 『뮌헨, 1972』, 『미래형 리더』,『욕망의 경제학』『기만의 정권』, 『아스널』,『그 개는 무엇을 보았나』,『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소비 본능』,『강대국의 경제학』,『아시아의 힘』외 다수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 블록들이 맞아떨어질 때

1부 무너진 레고, 쓰러진 블록

1장 레고 블록의 탄생 | 세기의 브랜드를 쌓아올리다
‘미래의 건설자들’을 섬기고 최고만을 만든다 | 끈질긴 실험이 획기적 혁신을 낳는다 | 제품이 아니라 시스템이다 | 초점을 좁힐수록 더 수익성 있는 혁신으로 이어진다 | ‘진짜처럼 생생하게’, 현실성을 부여하라 | 매장 먼저, 아이들은 그다음 | 마침내 장난감 산업의 정점에 서다

2장 혁신의 시작 | 빠르게 변하는 세상을 따라잡으려 하다
막혀버린 성장 가도, 변화에 추월당하다 | 미래를 위해 과감하게 베팅하다

3장 통제력의 상실 | 무절제한 혁신이 파산 위기를 가져오다
구멍난 시스템, 레고의 토대가 흔들리다 | 원대하고 과감한 혁신의 빛과 그림자

 

2부 다시 살아나는 레고, 새롭게 쌓는 블록

4장 혁신 문화의 구축 | 핵심 가치로 돌아가다
조직을 회생시키는 데 필요한 세 가지 질문 | 레고의 역사를 활용해 새로운 문화적 정체성을 창출하다 | 생존을 위한 노력

5장 고객 중심 기업으로 변신 | 레고 시티를 부활시키다
적극적으로 열혈 고객들과 소통하라 | 대화를 지속하라 | 고객과의 대화를 고객에 대한 데이터로 보완하라 | 가장 중요한 고객들에게 집중하라 | 먼저 위에서 나아갈 방향을 정하고 이끌어라 | 아이들과 함께 개발하라 | 고객 중심 기업이 되기 위한 네 가지 교훈 | ‘공유 비전’, 부활의 기반을 다지다

6장 혁신의 전 영역에 대한 탐험 | 바이오니클 시대를 열다
새로운 조립 플랫폼 | 새로운 유통망 | 서사적 이야기 | 고객과 소통하는 새로운 방식 | 새로운 개발 절차 | 협력 업체와 함께 일하는 새로운 방식 | 혁신을 이끄는 새로운 이정표

7장 열린 혁신의 촉진 | 마인드스톰과 아키텍처로 성공하다
첫 레고 로봇이 탄생하다 | 엘리트 집단의 지혜를 활용하라 | 탁월한 한 명의 창업가와 함께하다 | 블록에 미친 열혈 창업가를 찾다 | ‘차고’에서 성공의 신호탄을 쏘다 | 수익성을 갖춘 라인을 출시하다 | 레고에서 배우는 크라우드소싱의 교훈 | 외부에 문을 열고 혁신을 이루다

8장 파괴적 혁신의 시도 | 레고 유니버스로 디지털 시장에 뛰어들다
이해하기 전에 신사업에 뛰어들지 마라 | 신생 기술에 완벽한 경험을 요구하지 마라 | 프로젝트를 다른 사업부의 입김에서 보호하라 | 관리자가 아니라 고객을 위해 제품을 만들어라 | 투자금 회수를 고려한 가격이 아니라 시장이 받아들일 가격을 매겨라 | 레고를 뛰어넘은 〈마인크래프트〉의 혁신 | 레고 유니버스의 실패에서 얻은 교훈

9장 블루오션을 향한 항해 | 레고 게임스를 탄생시키다
콘셉트랩, 최고의 팀을 ‘조립’하다 | “명백히 레고이지만 이전에 본 적이 없는” | 아이들의 생활 속으로 파고들다 | 절차를 설계하다 | 반응을 확인하다 |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을 발명하다 | 경쟁 없는 시장을 차지하다 | 영원한 블루오션은 없다

10장 다양하고 창의적인 인재의 활용 | 닌자고 빅뱅을 일으키다
T자형 레고 인재를 고용하다 | ‘영감과 탐구’를 위한 시간을 갖다

11장 레고 브랜드의 부활 | 실험은 계속된다
혁신의 일곱 가지 진리와 그것이 ‘잘 맞아떨어지는’ 회사 | 혁신의 진리, 균형과 통합이 필요하다 | 순서와 속도가 중요하다 |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각각의 혁신은 모두 중요하다 | 블록을 조립하듯 혁신을 이루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