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영국예술유학, 포트폴리오 합격 비법 알고 준비하자

주제 선정부터 제작 후 관리까지 입학사정관이 좋아하는 포트폴리오 노하우’ 

영국예술유학, 포트폴리오 합격 비법 알고 준비하자

지원하려는 학교 성향 및 요구 사항 파악이 중요…결과보다 작업 과정 및 기획의도에 더 신경 써야

제10회 영국유학박람회의 예술유학 포트폴리오 합격 비법 세미나 등 관련 정보 꾸준히 찾아 전략 대비

 

흔히 포트폴리오는 아티스트로서의 자질이나 아이디어의 깊이를 볼 수 있는 기준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미대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과정으로 꼽힌다. 이에 영국예술유학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무엇보다도 경쟁력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필수다. edm아트유학이 입학사정관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영국예술유학 포트폴리오 작성 노하우를 소개한다.

 

먼저 자신의 상황과 유학 목적에 가장 적합한 학교 및 코스를 고르는 게 우선이다. 영국 런던에 위치한 세계 3대 명문 아트스쿨 중 하나인 센트럴 세인트 마틴(Central Saint Martins)의 경우 기본기를 보여줄 수 있는 드로잉과 함께 3D 작품과 같이 지원자의 다양한 실험 정신을 표현한 포트폴리오를 선호하는 등 지원하려는 학교의 성향이나 요구 사항에 따라 포트폴리오 준비 방향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

 

입학할 학교와 전공을 선택했다면 이제 자신이 구성할 포트폴리오의 큰 테마를 결정할 차례다. 수많은 포트폴리오를 접한 입학사정관은 단순히 인터넷 리서치만을 통한 천편일률적인 내용을 쉽게 알아보기 때문에 피해야 하고 본인에게 생소한 주제 또한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지양한다. 포트폴리오는 자신만의 스토리를 어떻게 시각적으로 풀어갈 것인지를 보여주는 도구이므로 스스로 선택한 주제를 본인이 고른 재료와 도구를 활용해 개인의 개성을 최대한 담도록 한다.

 

본격적인 포트폴리오 제작에 들어가면 결과보다는 그 결과를 도출해낸 과정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는 것이 좋다. 완성된 작품만 보여주는 것보다 작업 과정이 담겨있는 포트폴리오가 신뢰감을 주기 때문에 작업 과정 및 기획 의도 등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자신이 전하고 싶은 내용을 담아야 한다.

 

더불어 수많은 포트폴리오를 봐야 하는 입학사정관은 지원자의 모든 포트폴리오를 검토할 시간이 부족하므로 자신이 가장 주력하는 작품을 가장 앞에 배치하도록 하자. 그 외 포트폴리오 양을 늘리는 데만 급급해 너무 많은 작품을 넣는 것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흐트러뜨리는 것은 물론 그만큼 본인의 약점을 노출시킬 수 있는 위험이 높기 때문에 금물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포트폴리오는 언제든 좋은 기회가 있을 시 제출이 가능하도록 상시 업그레이드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최근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이 있거나 과제 등에서 자신 있는 작품이 있다면 틈틈이 모으고 주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하도록 한다.

 

edm아트유학 노동완 대표이사는 “포트폴리오는 영국예술유학 준비생들에게 일종의 자기소개서로 작성 전략과 노하우를 얼만큼 알고 있는지에 따라 합격 여부가 크게 나뉜다”라며 “오는 10월 2일 제10회 영국유학박람회에서 진행되는 <졸업생에게 직접 듣는 포트폴리오 합격 비법>세미나에서 영국예술유학을 마친 졸업생들의 생생한 포트폴리오 합격 후기를 추천한다”라고 말했다.

 

 

edm아트유학, 영국예술유학 포트폴리오 작성 노하우 소개 중앙통신뉴스 2016.09.22

포트폴리오는 아티스트로서의 자질이나 아이디어의 깊이를 볼 수 있는 기준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미대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과정이다. edm아트유학이 입학사정관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영국예술유학 포트폴리오 작성 노하우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