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OKR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2021년 3월)

 

 

 

 

 

 

 

 

 

 

 

 

책소개

존 도어가 구글, 아마존 등 실리콘밸리에 전파한

성공 방정식, OKR의 모든 것

 

가슴 뛰는 목표(Objective)가 있는가? 핵심결과(Key Results)로 측정하라! 존 도어는 실리콘밸리의 성공 방식 OKR을 전파한 인물로, 벤처투자업계의 “워렌 버핏”으로 통한다. OKR은 회사, 팀, 개인이 탁월한 성과를 올리도록 하는 최고의 경영방법론이다. 구글, 아마존 등이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낸 뒤에는 OKR이 있었다. 목표(Objectives)는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의 내린다. 핵심결과(Key Results)는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판단하기 위한 지표다.

한국이 IMF 시기에 KPIMBO 기반의 상대평가를 글로벌 스탠다드라는 이름으로 열심히 도입할 즈음, 구글은 존 도어의 권유에 따라 OKR을 받아들였다. 실리콘밸리의 성공한 역사 뒤에는 인텔의 앤디 그로브에서 존 도어, 구글 등 혁신기업으로 이어지는 정신의 승계 작업도 있었다. OKR은 가슴 뛰는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도록 돕는, 가장 강력하지만 단순한 시스템이다.

이 책은 OKR을 널리 전파해온 존 도어가 쓴 ‘OKR의 교과서’라 부를 만하다. 구글, 유튜브, 어도비, 인튜이트 등 다양한 기업 사례부터, 비영리재단, 사회운동까지 구체적인 사례를 담았다.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매뉴얼과 함께 세계적인 기업 CEO들의 OKR 적용담이 눈에 띈다. 원제는 『Measure What Matters』로 출간 직후 뉴욕타임스 1위에 올랐다.

 

저자소개

저자 : 존 도어
세계적인 벤처투자기업 클라이너 퍼킨스(KLEINER PERKINS)의 회장. 1980년부터 구글, 아마존, 유튜브 등 우리 시대의 실리콘밸리의 성공적인 기업을 50곳 이상 발굴하고 지원해왔다. 사회적 기업에도 영향을 끼쳐, 빈곤 퇴치부터 교육 문제까지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일에 앞장서 왔다. “아이디어는 쉽다. 중요한 것은 실행이다!”라는 말로 유명하다.

1999년 존 도어가 만난 구글은 뛰어난 기술에 열정은 가득하지만 경영은 모르는 스타트업이었다. 존 도어는 1,200만 달러를 투자하는 한편, 탁월한 운영 방식 OKR을 전수했다. 이후 구글은 7만 명이 일하며 시가총액 7천억 달러 슈퍼 기업으로 성장한다.

OKR은 그가 1970년대에 인텔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며 앤디 그로브에게 직접 배운 것이다. 현재 OKR은 실리콘밸리에서 시작해 대기업과 비영리 단체에 이르기까지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다. 포천 500대 기업의 25퍼센트가 이미 OKR을 실행하고 있다.

역자 : 박세연
고려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글로벌 IT 기업에서 마케터와 브랜드 매니저로 일했다. 현재 파주출판단지 번역가 모임, ‘번역인’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행복의 특권》 《디퍼런트》 《죽음이란 무엇인가》 등 인문학과 비즈니스가 만나는 곳에서 지금까지 60여 권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감수 : 이길상
길&PEOPLE 대표.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이랜드 그룹 최초의 성과관리 체계를 구축·운영했다. SK가스를 거쳐, ‘세상의 변화에 기여하는 좋은 기업들의 성공을 돕는다’는 사명으로 스타트업, NGO 외에 유수한 기업들에게 조직/인사 및 OKR 성과관리 구축과 운영을 컨설팅하고 있다.

 

목차

감수의 글
서문 | 래리 페이지

1부_OKR의 시작

1장. 구글, OKR을 만나다
2장. OKR의 아버지
3장. 크러시 작전: 인텔 스토리
4장. 슈퍼파워 #1: 우선순위에 집중하기
5장. 집중: 리마인드 스토리
6장. 전념: 누나 스토리
7장. 슈퍼파워 #2: 팀의 정렬과 연결
8장. 정렬: 마이피트니스팔 스토리
9장. 연결: 인튜이트 스토리
10장. 슈퍼파워 #3: 책임 추적
11장. 추적: 게이츠 재단 스토리
12장. 슈퍼파워 #4: 최고를 향한 도전
13장. 도전: 구글 크롬 스토리
14장. 도전: 유튜브 스토리

2부_새로운 비즈니스 세상

15장. 지속적 성과 관리: OKR & CFR
16장. 연말 성과제를 폐지하다: 어도비 스토리
17장. 매일 더 맛있는 피자를 만든다: 줌 피자 스토리
18장. 문화
19장. 문화를 바꾸다: 루머리스 스토리
20장. 문화를 바꾸다: 보노의 원캠페인 스토리
21장. 미래의 목표

[참고자료] 1: 구글의 OKR 플레이북(매뉴얼)│2: 일반적인 OKR 주기 │3: 논의-성과 평가 │4: 요약
│5: 더 읽어볼 만한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