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해외 예술 명문대 쏟아지는 합격생…이디엠이 만들죠

[인터뷰] 이디엠 아트유학컨설팅팀 박지은, 심경선

요즘 어학연수를 계획하는 학생이 상당히 많아졌고, 이디엠을 통해 정규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도 점점 많아 지고 있어요. 그렇다면 아트 관련 유학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이디엠 아트유학은 해외 예술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준비생들에게 한줄기 빛과 같은 회사입니다.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 아트유학/미술학원부문 1위인 이디엠 아트유학은 다년 간 축적한 노하우와 최고의 전문 컨설턴트를 바탕으로 아트유학 컨설팅과 포트폴리오 준비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런 맞춤형 관리의 결과는 매년 미국 파슨스, FIT, CSM 등 유수 명문대에 쏟아지는 합격생 수가 증명해주고 있죠. 이디엠 아트유학은 특히 철저한 ‘일대일 맞춤 관리’로 학생들의 신뢰를 쌓고 있습니다. 실제 현업에 있는 직원들은 어떻게 업무를 하고 있는지, 아트유학본부 아트유학팀의 박지은 팀장과 심경선 대리를 만나 들어봤습니다.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하고 있는 일 소개 부탁드려요. 

지은님 : 안녕하세요, 입사 7년차 아트유학컨설팅팀 박지은 팀장입니다. 아트컨설팅팀 전반에서 팀 매니징, 팀 매출전략관리 등 팀운영과 학생상담 전략수립 및 학생 팔로업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아트컨설팅팀은 그래픽디자인, 패션디자인, 순수미술, 애니메이션, 영상, 건축 등의 아트전공으로 해외대학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유학컨설팅 및 지원서류 검수, 지원서 작성, 지원서 제출 후 학교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입학지원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입학 진행을 돕고 있습니다.

경선님 : 안녕하세요, 입사 5년차 강남아트 소속 심경선 대리입니다.
현재 주요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아트유학 컨설팅 직무로 고객 상담 및 수속고객 관리, 매출관리와 스텝 교육 등에참여 해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아트 유학은 실기 전형도 필요하다보니 보다 복잡해 보이는데요. 실제로 경험해본 노하우가 있는 것인가요? 이 일을 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는지요? 

지은님 : 지인의 추천으로 가볍게 회사 내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다가, 일하는 과정에서 파악하게 된 이디엠의 성장가능성, 직원관리 및 복지, 사내분위기, 회사가 직원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 등에 감명을 받아 입사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유학컨설팅이라는 분야는 제게도 생소한 분야였기 때문에 나 자신의 발전가능성과 내가 이곳에서 롱런하여 일할 수 있을 것인가 등에 대해서 치열하게 고민하고 결정했어요. 그리고 원래 아트 전공자였기 때문에 아트 컨설팅에 좀 더 수월하게 적응 할수 있었던것 같기도 합니다.

– 경선님이 맡고 있는 세일즈 직무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유학이 필요한 지원자들이 방문한다면 상담하는 것 외에도 어떤 분야에서 영업 스킬이 필요할까요? 

경선님 : 물론 가장 본질적인 업무는 각 국가의 아트 전공 관련 고객의 컨디션과 니즈에 맞춰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고요. 상담이 필요한 고객의 경우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다양하게 유입되기 때문에 전화 컨택 및 방문 상담 예약 등 고객 관리를 진행해요. 이렇게 다양한 경로로 유입된 상담고객 관리를 통해 정해진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매주 미팅을 통해 보고 및 계획도 세우고요. 또 수속이 필요한 고객의 경우는 조금 다른데요. 방문상담을 통해 유학원 도움을 받기로 결정된 고객관리를 하죠. 각 유학 시기에 맞춰 필요한 서류에 대한 감수 도움, 지원서 작성, 비자 대행 등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이 외에도 대학 입시는 매년 혹은 상시로 변동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각 대학의 교수님이나 마케터분이 저희 센터로 직접 방문하셔서 학교들의 변경사항에 대한 미팅을 진행하고, 그 외 여러가지 루트로 수집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고객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모두가 꿈꾸는 유학길, 애석하게도 지난 3년 간 코로나19가 그 길목을 막고 있었죠. 그 간 일하며 쌓인 일화도 많을 것 같아요. 

지은님 : 3년정도 진행을 함께 한 학생이 있습니다. 군 입대 전부터 준비해서 학교에 지원서를 넣는 시점에는 군 복무 중이라 커뮤니케이션이 쉽지 않았는데요. 학생도 최대한 스케쥴대로 잘 따라와주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게 됐어요. 부모님께서도 직접 찾아오셔서 감사 인사를 전해 주셨는데요. 학생과 부모님께서 기뻐하시는걸 보며 이 일을 하는데 있어서의 큰 기쁨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경선님 :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기간이지만 기억에 남는 일들은 많아요. 처음 고객 수속을 진행시켰을 때의 뿌듯함은 물론이고요. 고객이 감사하다는 인사말과 함께 선물 및 편지 등을 줬을 때도 정말 기뻤죠.  선물 받아서 좋았다는 의미보다 1년 동안 고객들에게 만족감을 주었다는 사실에 성취감이 더 느껴졌습니다. 

박지은 팀장님

– 설레는 유학길의 여정에 함께 한다니 의미가 깊은데요! 부푼 기대로 입사한 회사, 실제로 일해보니 어떤가요?

지은님 : 분위기가 밝고, 화기애애하다 보니 겉으로는 수평적인 조직문화로만 보여질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회사를 운영하기 위한 직급과 직책이 있고, 효율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에서는 수직적인 면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업무적으로는 딱딱하거나 하진 않고요. 대체로 자유롭게 소통하며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 입니다. 워라밸을 지켜주고, 자기개발에 힘쓸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도 지지해주나 그만큼 업무의 자유도와 권한이 높기 때문에 스스로 꼼꼼히 잘 챙겨서 학생의 A to Z를 책임지는 책임감이 요구됩니다.

경선님 : 직급에 상관없이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고 다양한 업무 기회가 주어져서 의지만 있다면 단시간안에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무엇보다 팀장님 외 팀원들 간의 관계도 돈독해서 인간관계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일은 없습니다. 팀으로 운영이 되지만 개인이 고객을 관리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연차 사용에 있어서 자유롭고요.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특별히 묻지 않죠. 결재 올리는 양식에 사유를 쓰지 말라고까지 되어있으니까요(웃음).

지은님은 이디엠에서 5년 이상 근속할 수 있는 비결이나 이유가 있을까요? 앞으로 기대하는 회사 안에서의 본인은 어떤 모습인가요?

지은님 : 회사의 분위기가 딱딱하고 무겁지 않아, 즐거운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다는 점이 계속 다니게 된 원동력인데요. 한 단계, 한 단계 성장해 가면서 그 다음을 위한 동기부여가 되는 점들이 있기 때문에 목표한 바를 이뤄가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도 만족스럽죠. 매달 새로운 목표가 주어지고 그것을 이뤄가다보니 시간이 금방 간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또 팀의 리더로서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회사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심경선 대리님

– 경선님은 앞으로 이디엠을 눈 여겨 보고 있는 예비 지원자들에게 주실 수 있는 꿀팁이 있을까요? 

경선님 : 컨설팅, 세일즈 직무가 꼭 외향적인 사람만 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외향적인 사람은 아니니까요. 다만 평소 서비스직 아르바이트 경험이 많거나 고객을 상대하는데 있어서 유연함을 갖추고 있는 것은 중요해요. 스트레스를 덜 받고 기본적인 센스가 있는 사람이라면 이디엠에 잘 맞을 것 같습니다.

또한 유학상담을 하는 업무이다보니, 해당 관련 지식에 있어서도 능숙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 1년동안에는 다소 교육할 양이 많아 버거울 수는 있어요. 그렇지만 이 기간만 잘 이겨낸다면 실무에서 활용할 때 더 큰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 새로운 동료와 함께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죠. 앞으로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지은님 : 학생 상담에서부터 대학 진학 및 출국하는 데까지 전체적인 일정을 함께 아우르며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함과 책임감이 필요해요. 대학 입시와 수속 과정은 매년 변경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도전하는 것에 두려움이 없다면 재미있게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트컨설팅팀은 팀구조로 일하게 되며, 아트 어드미션팀, 포트폴리오학원 등과 협업하여 일하기 때문에 협업에 적극 열려 있는 분이라면 좋은 시너지와 영향을 주고받으며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빠른 상황대처능력과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신 분이라면 더할나위 없이 훌륭한 인재일 겁니다. 

경선님 : 저는 업무 외에 사적인 선을 정확히 지키는 동료, 즉 남에게 상처가 되는 말을 쉽게 하지 않고 존중하며 대화할 수 있는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팀으로 운영되긴 하지만, 개개인이 고객관리를 하고 매출을 달성해 나가야 하는 만큼, 각자 본인의 업무에 책임감을 갖고 임하는 동료와 같이 함께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