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월급 받으며 어학연수 ‘찐’ 경험 120% 살리는 일

[인터뷰] 이디엠에듀케이션 어학연수팀 이수연, 엄예은

이디엠유학센터는 한국소비자브랜드 위원회로부터 13년 연속 유학기업 부문 1위에 오른 독보적인 종합유학브랜드입니다. 해외 대학과의 긴밀한 파트너십 구축, 일대일 맟춤 서비스 등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자랑하면서 국내 유학 업계를 이끌고 있습니다. 전 세계 12개국에 걸쳐 대학·대학원 진학·어학연수·워킹홀리데이 등 다양한 맞춤 유학 컨설팅을 제공하죠. 

해외 13개 도시에 보유한 직영 지사·협력사를 통해 유학생의 현지 정착도 적극 돕고 있습니다. 유학에 관심이 있다면 필연적으로 찾아야 할 이곳. 실제 소비자와의 관계는 어떻게 맺고 있는지 어학연수팀 이수연 팀장님, 입사 5개월 차 엄예은님을 만나 물어봤습니다.

이디엠에듀케이션 어학연수팀이 출국고객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하고 있는 일 소개 부탁드려요. 

수연님 : 안녕하세요, 만 8년차 강남 어학연수팀 이수연 팀장입니다. 어학연수팀은 해외 어학연수를 희망하는 고객분들에게 유학 컨설팅을 해드리고 출국 전 준비하셔야 하는 부분들을 전반적으로 안내, 수속진행 도움 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9명의 팀원들과 함께 어학연수팀을 꾸려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은님 : 안녕하세요, 2022년 11월 입사한 엄예은입니다. 이디엠에듀케이션 어학연수팀에 속해있으며 어학연수 관련 상담과 담당 고객에 대한 전반적인 수속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주변에 어학연수를 가거나 가고 싶어하는 경우만 봤지, 어학연수를 돕는 일을 하시는 분은 처음 뵙습니다. 이 일을 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수연님 : 실제로 저도 해외 유학 경험이 있는데다 입사 전에도 교육업계에서 일을 했습니다. 제가 가진 두가지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전문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자연스럽게 이디엠의 유학 컨설팅 직무에 관심이 가게 되어 지원하여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예은님 : 조기유학, 어학연수, 워킹홀리데이 등 저만의 다양한 경험들을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일에 대한 성취감도 확실히 느낄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돼서 컨설턴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유학컨설팅 기업 중 가장 인지도 있고 입지가 탄탄한 기업인 만큼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생각해요. 

– 각자의 값진 경험을 업무에 녹여 어학연수를 꿈꾸는 학생들을 돕는다니 의미가 깊은데요! 부푼 기대로 입사한 회사, 실제로 일해보니 어떤가요? 

수연님 : 컨설팅 직무 상 고객과의 대화와 소통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보니 직원분들 모두 사교적이고 활발해요. 그 덕에 전체적인 회사 분위기는 밝은 편입니다. 컨설팅 유학분야에 따라 팀을 나누어 일하다 보니 팀원으로써 모두 서로 배려하고 도움 주며 일하고 있습니다.

예은님 : 어학연수팀은 소통에 굉장히 적극적이고요. 경쟁보다는 서로 도와주고 으쌰으쌰하는 분위기입니다. 어려운 상황이 와도 함께 풀어가기 위해 서로 도움을 아끼지 않기 때문에 동료로부터 매우 힘을 받으면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수습 OJT 중인 모습

– 모두가 꿈꾸는 ‘어학연수’지만 애석하게도 지난 3년 간 코로나19가 그 길목을 막고 있었죠. 그 간 일하며 쌓인 일화도 많을 것 같아요. 

수연님 :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점차 완화되면서 어학연수를 고민하셨던 분들이 드디어 떠날 수 있게 됐는데요. 현지에서 “팀장님 덕분에 잘 지내고 있고 너무 행복한 경험을 하고 있다”고 연락주시며 블로그나 유투브에 진심 어린 후기 남겨 주고 있어요. 그 글로 인해 지인소개 연락도 많이 와서 뿌듯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예은님 : 입사 후 이디엠에서 주최하는 세계유학박람회에 어학연수 컨설턴트로 참여했었는데요. 처음이기도 했고 생각했던 것보다 규모가 크고 바쁘게 진행돼 놀랐던 기억이 있어요. 그 순간만큼은 이디엠의 대표로서 많은 고객을 만나야 했던 만큼 큰 책임감과 부담감이 생기더라고요. 짧은 시간에 양질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상담을 진행하려고 노력했어요.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도 얻게 됐죠. 목은 너무 아팠지만 컨설턴트로서 처음으로 큰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낀 경험이었습니다.

– 새로운 동료와 함께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죠. 앞으로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수연님 : 긍정적이고 밝은 성향이라면 가장 좋죠! 또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에너지 넘치는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어학연수 팀은 신규 입사자 분들이 오면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고 있어요. 잘 융화할 수 있고 고집이 있거나 본인 중심적으로 생각하는 자세보다는 남을 배려하는 자세를 지향했으면 합니다. 또 업무적인 피드백에 있어 폭넓게 수용할 수 있는 분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예은님 : 책임감 있고 긍정적인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담당 고객에 대한 첫상담부터 출국 이후까지 세심하게 신경써야 할 부분들이 많아 이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 다양한 사람들, 다양한 케이스를 마주하기 때문에 이를 잘 해쳐나갈 수 있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어학연수팀 이수연 팀장님

-수연님은 벌써 8년차라고 하셨죠. 평생직장은 물론이고 5년 이상 근속 또한 쉽지 않은 요즘이라는데 오랜 기간 한 회사에서 일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뭘까요? 

수연님 : 직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더 나은 환경에서 업무 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는 경영진분들과 밝고 긍정적인 동료들 덕분에 장기 근속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연차가 높아질수록 겸손하고 저 역시 다른 선배님들과 동료들에게 도움과 힘이 될 수 있도록 하며 후배들에게는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어학연수팀 엄예은 님

– 우리 회사에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예은님 :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고, 때로는 팀으로 서로 도우며 즐겁게 일할 수 있다는 점이 저에게는 가장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사람 스트레스 없는 곳에서, 일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디엠으로 꼭 오셨으면 좋겠습니다!